한국야쿠르트에 따르면 하루 평균 17만개가 팔리던 메치니코프는 정부의 당 저감화 정책 발표 후 하루 평균 20만개 넘게 팔리고 있다.
메치니코프는 지난해 유산균의 아버지라 불리는 ‘메치니코프 박사’ 서거 100주년을 기념해 한국야쿠르트가 선보인 장건강 발효유다. 메치니코프 박사가 주목한 코카서스 지방의 오리지널 유산균을 넣어 수 천 년을 이어온 코카서스 지역 발효유의 맛과 영양을 그대로 살렸다.
메치니코프는 떠먹는 제품 2종과 마시는 제품 4종으로 코카서스 정통 발효유 고유의 맛을 즐길 수 있는 ‘플레인’ 맛 외에도 ‘사과’, ‘베리믹스’, ‘망고’ 등 맛을 다양화해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메치니코프 전 제품은 기획 단계부터 ‘당줄이기 캠페인’에 따라 당을 최소화한 것이 특징이다. 메치니코프 떠먹는 플레인의 당 함량은 90g 기준 5g으로 업계 최저 수준이다. 마시는 제품 4종은 당 저감화는 물론 동종 제품 최대 함량의 식이섬유 7500mg을 넣어 장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김동주 한국야쿠르트 마케팅 이사는 “최근 당 저감화 바람을 타고 당 저감화를 선도하고 있는 한국야쿠르트의 발효유 제품에 대한소비자의 관심이 많다”며 “특히 메치니코프는 당 저감화는 물론, 코카서스 지방의 ‘정통 발효유’를 재현한 차별화된 브랜드 스토리가 더해져 소비자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야쿠르트는 메치니코프 출시 1주년을 맞아 마시는 제품에 한해 1주년 기념 패키지를 선이고, 소비자 감사 이벤트도 펼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