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게임' 주목한 'AI 거두'…크래프톤·위메이드 손잡았다

김가은 기자I 2025.01.12 15:47:05

'게임 AI' 꺼내든 글로벌 공룡 엔비디아
크래프톤·위메이드와 자율 NPC 개발 협력
"각 산업 공략하는 '버티컬 전략' 펼치는 모습"

[이데일리 김가은 기자] 엔비디아가 국내 게임사들과 연달아 손을 잡았다. 게임에 특화된 생성형 AI 기능까지 내놨다. 업계에서는 엔비디아가 게임 등 특정 산업군별로 사업을 확장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엔비디아가 공개한 유튜브 영상에서 크래프톤의 배틀로얄 게임 ‘배틀그라운드’에 적용될 AI NPC ‘펍지 앨라이(PUBG ALLY)’가 소개된 모습(사진=엔비디아 유튜브 갈무리)
12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엔비디아는 미국 최대 정보기술(IT)·가전 전시회 ‘CES 2025’에서 게임 AI의 새로운 정의를 내리고 관련 기술을 선보였다. 또 크래프톤(259960), 위메이드(112040)와 함께 향후 이 같은 기술을 실제로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단순한 대사와 동작만을 반복했던 비이용자캐릭터(NPC)와 몬스터들을 AI를 활용해 상황에 따라 유기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지능화’ 시키겠다는 목표다.

엔비디아가 공개한 ‘엔비디아 에이스(ACE)’는 생성형 AI를 활용해 게임 속 캐릭터들이 인간처럼 자율적으로 계획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만드는 점이 특징이다. 단순한 NPC를 넘어 자율 캐릭터로의 고도화가 목표다. 이를 가능케 하는 것은 바로 새로운 에이스 소규모 언어모델(SLM)이다. SLM에는 시각과 청각을 위한 멀티 모달용도 따로 있어 게임 캐릭터들이 오디오를 인식하고 주변 환경에 맞춰 행동할 수 있도록 한다.

크래프톤이 엔비디아와 함께 공동 개발했다고 발표한 ‘CPC(Co-Playable Character)’가 대표적이다. 엔비디아 ACE를 기반으로 구현된 CPC는 이용자의 질문에 즉각적으로 대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행동이나 질문을 역으로 이용자에게 제안할 수도 있다. 크래프톤은 이 같은 기술을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 ‘인조이’와 배틀로얄 게임 ‘배틀그라운드’ 지식재산권(IP)에 적극 활용해 각각 AI 팀원 ‘펍지 앨라이(PUBG Ally)’와 ‘스마트 조이(Smart Zoi)’를 만들어낼 계획이다.

엔비디아가 공개한 게임 AI ‘에이스(ACE)’로 구현한 자율 게임 캐릭터 개념도(사진=엔비디아)
위메이드 자회사 위메이드넥스트는 출시 예정 신작 ‘미르5’에 등장하는 AI 보스 몬스터 ‘아스테리온’을 엔비디아와 진행 중인 연구개발(R&D) 프로젝트 결과물로 선보인다. 아스테리온은 머신러닝과 SLM을 적용한 AI모델을 파인튜닝해 개발되고 있다. 아스테리온은 여타 몬스터들이 특정한 공격과 방어 패턴을 반복하는 것과는 달리 이용자의 행동 패턴을 학습해 매번 새로운 모습을 보여준다. 쉽게 말해 기존에 알려져있던 파훼법을 외워 게임을 공략할 수 없다는 의미다.

업계에서는 엔비디아가 AI 주목도가 높은 각 산업군별로 공략해 사업을 확장하는 ‘버티컬’ 전략을 펼치고 있다고 보고 있다. 앞서 특정 산업군보다는 그래픽처리장치(GPU)를 통해 광범위한 AI 인프라 기업 역할을 수행한 것과는 달리 여러 산업군에 특화된 서비스를 통해 기회를 넓혀가겠다는 의도로 보인다는 것이다. CES 2025 기간 중 엔비디아는 크래프톤, 위메이드 등 게임사 뿐만 아니라 현대자동차그룹과 협력해 AI로봇, 자율주행차를 비롯한 차세대 모빌리티 개발에 나서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국내 게임업계 관계자는 “AI와 관련된 기술들이 이제 전 산업에 쓰이고 있을 뿐만 아니라 변화가 확연히 눈에 보이는 시대가 된 만큼, 엔비디아가 전략상의 변화를 준 것 같다”며 “특히 게임업계의 경우 예전부터 엔비디아의 핵심 사업 영역 중 하나였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더 많은 협력과 시도를 할 수 있다는 판단이 깔려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