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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 '테마형 ETF 판매' 쏠림…보유금액 70%가 테마형 상품

신하연 기자I 2025.02.02 17:59:06

은행 ETF 보유금액 70%가 테마형 상품…고위험 투자 유도 우려
"투자자 쏠림 심화 시 시장 및 운용사 신뢰도 저하 초래할 수 있어"

[이데일리 신하연 기자]은행의 ‘테마형 상장지수펀드(ETF) 판매’ 쏠림 현상이 투자자에게 미칠 리스크를 면밀히 살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최근 ETF 시장에서 인공지능(AI), 반도체 등 특정 업종이나 테마를 반영한 상품이 급증하는 가운데 은행이 특정금전신탁 상품을 통해 편입하는 ETF의 약 70%가 이같은 테마형 상품에 쏠려있다는 분석이 나오면서다. 최근 금융당국이 검토 중인 은행의 주가연계증권(ELS) 판매 제한 방안 역시 유사한 맥락에서 나온 바 있다.

(자료=자본시장연구원)
2일 자본시장연구원이 최근 발간한 ‘ETF시장의 ETF시장의 상품구조 변화와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은행 전체 ETF 보유 금액 총 10조9000억원 중 약 70%가 국내·해외 주식 ETF의 특정 테마·업종형에 집중돼 있다.

구체적으로 은행을 통한 해외주식형 ETF의 경우 특수유형 보유액이 2조4000억원으로 대표지수형(1조6000억원)보다 50% 많았다. 국내주식 ETF에서는 특수유형 보유액이 5조1000억원으로 대표지수형(7000억원)의 629%에 달해 은행의 테마형 쏠림 현상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이러한 현상이 은행의 판매 전략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짚었다. 보고서는 “신탁을 통해 특정 ETF를 편입하는 경우, 목표 수익률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해지되는 특약이 포함된 상품이 많다”며 “변동성이 높은 테마형 ETF의 경우 빠른 해지가 가능해 계약 회전율이 높아지고, 이에 따라 은행이 수취하는 선취 신탁보수도 증가하는 구조”라고 분석했다. 또 2차전지, 반도체, 빅테크 등 시장에서 주목받는 업종과 테마는 마케팅 측면에서 개인투자자의 관심을 끌기에도 유리하다.

실제로 과거에도 은행들은 레버리지·인버스형 ETF를 활용해 신탁 상품을 대거 판매한 전례가 있다. 2017~2018년에 은행들은 자동해지특약이 있는 ETF 신탁에 레버리지 ETF를 대거 편입했고, 이에 대해 금융감독원이 소비자 경보를 발령해 그 위험성을 지적한 바 있다.

테마형 ETF는 주식시장 내 특정 업종이나 테마의 변동성을 크게 반영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코스피200, 미국 S&P500 등 시장대표지수보다 손실 가능성이 크다. 은행이 이러한 상품을 집중적으로 판매할 경우, 특정 테마가 시장에서 인기를 끌 때 자금이 몰렸다가 반대로 시장 분위기가 바뀌면 급격한 자금 이탈이 발생할 위험이 커질 수 있다.

특히 신탁은 고객이 지시하고 금융사가 대신 운용해주는 상품이지만, 실제 고객이 직접 투자를 지시하기보다 은행 창구에서 제시하는 상품 포트폴리오 전략을 보고 직원 권유에 따라 운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이 은행의 테마형 ETF 판매 행태를 모니터링하고, 투자자 보호를 위한 조치를 강화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온다. 유행하는 특정 유형 ETF시장에서의 과다한 마케팅 경쟁이 없는지 확인하는 한편 새롭게 설계된 혁신적인 ETF에 대해서는 상장심사 단계에서 내재된 위험을 파악하고 투자자와 자산운용사 간 역학관계 분석을 통해 시장에 미칠 영향을 분석해야한다는 설명이다.

김재칠 자본시장연구원 펀드·연금실 선임연구위원은 “ETF 시장의 상품구조 변화는 자산운용사 및 투자자 모두에게 긍정적인 기능을 제공하지만 특정유형으로 너무 큰 자금이 쏠리고 자산가치가 크게 하락할 경우 ETF시장 및 자산운용사 신뢰도 저하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며 “이를 방지하기 위한 자산운용사 및 금융당국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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