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주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15일 “4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 감소한 7조 1364억원, 영업이익은 흑자전환한 406억원을 기록해 영업이익 기준 컨센서스를 4.5% 상회할 전망”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에 대해 김 연구원은 “현재 이마트의 4분기 컨센서스는 예측이 어려운 신세계건설의 영업적자와 일회적인 인건비 발생 가능성 등으로 크게 왜곡돼 있다”며 “연초 쇼핑 행사 시점 차이로 작년 12월 할인점 매출이 크게 부진(-9.6%)했던 효과를 제거해도 12월 할인점의 기존점 신장은 -2~3% 수준이며, 이에 따라 별도 영업이익은 다소 아쉬운 수준인 534억원(전년 대비 +35.9%)을 기록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또 “4분기 G마켓 영업적자는 3분기보다 확대된 230억원을 예상하는데 이는 희망퇴직을 진행했기 때문”이라며 “다행히 4분기 쓱닷컴 적자는 3분기보다 줄어들고 자회사 스타벅스와 굳푸드 등이 본업과 지마켓 부진을 일부 상쇄해준다”고 덧붙였다.
김 연구원은 지난주 이마트의 부진한 12월 기존점 신장이 발표됐음에도 주가는 상승 마감한 점을 짚었다.
그는 “이마트 실적에 대한 시장의 기대가 없을 뿐더러 많은 투자자들이 작년의 부진보다는 올해 개선에 초점을 두고 있기 떄문”이라며 “이마트는 올해부터 마트와 슈퍼의 공동 입을 진행하는데 시장의 추정에는 회사의 목표치보다 적게 반영되고 있는 걸로 추정한다”고 진단했다.
이어 “2024년 내수 경기 부진에도 불구하고 가계의 내식 소비는 증가하지 않았고 이는 마트의 기존점 신장 부진으로 이어졌다”며 “현재 가계의 주머니 사정은 나아지지 않고 외식물가는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며 “작년 대비 올해 가계의 내식수요가 높아질 경우 이마트의 외형 회복에 매우 긍정적”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주가의 등락은 있었지만, 알리바바와의 JV, 이명희 총괄회장으로부터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의 지분 매입으로 이마트가 시장의 관심을 받게 된 점은 긍정적”이라며 “현재 이마트는 다운사이드는 제한적인 반면, 업사이드 리스크가 존재하기 때문에 시장 방어주로 추천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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