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E KRX금현물 ETF는 안전자산인 금에 투자하는 현물형 ETF이다. 금 현물에 투자하는 ETF는 국내에서 ACE KRX금현물 ETF가 유일하다. 기초지수는 한국거래소가 산출·발표하는 ‘KRX금현물 지수’이며, 현물형 상품 특성상 확정기여(DC)형 퇴직연금과 개인형퇴직연금(IRP)에서 70% 한도로 투자 가능하다.
개인투자자 중심의 순매수세 유입도 지속 중이다. 개인투자자들은 지난달 26일부터 전일까지 19거래일 연속 ACE KRX금현물 ETF를 사들였다. 지난해 연간 2243억원 순매수액을 기록한 것에 이어 올해도 순매수세가 지속된 셈이다.
자금 유입은 안정된 성과 영향이 크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ACE KRX금현물 ETF는 지난 2021년 12월 상장한 이후 현재까지 86.25%의 수익률을 기록 중이다. 최근 1년과 3년 기준으로도 각각 48.38%와 79.3% 상승했다. 3년 수익률은 국내 상장된 원자재 ETF 24개(ETF CHECK 분류 기준) 중 1위에 해당하며, 1년 수익률은 ACE 골드선물 레버리지(합성 H) ETF(58.08%)에 이은 2위이다.
남용수 한국투자신탁운용 ETF운용본부장은 “지정학적 불확실성이 지속하는 가운데 미국 재정 적자에 대한 우려가 확대되고 있어 각국 중앙은행을 중심으로 한 금 수요는 지속 확대될 것”이라며 “국내 유일 금 현물 투자 ETF이자 퇴직연금 계좌에서 담을 수 있는 금 ETF인 ACE KRX금현물 ETF는 자산배분 관점에서 좋은 투자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