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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유산 전자행정시스템, 더 편하게 이용하세요"

장병호 기자I 2025.01.17 09:27:40

국가유산청, 신규 시스템 17일 개시
사용자 편의성·효율성 대폭 강화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국가유산청은 국가유산 체계 전환에 따른 정책 환경 변화에 맞춰 국가유산 행정업무 전반을 디지털로 통합·운영하는 ‘차세대 국가유산 전자행정시스템’을 정식 개시했다고 17일 밝혔다.

차세대 국가유산 전자행정시스템 메인화면. (사진=국가유산청)
‘차세대 국가유산 전자행정시스템’은 국가유산청이 2004년부터 운영해온 기존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활용도를 향상한 것이다. 현재 국가유산청과 17개 광역시도, 260개 시군구 및 관계·협업기관 직원 등 약 4 만 1700여 명이 이용하고 있다.

국가유산청은 2023년 ‘차세대 국가유산 전자행정시스템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기존 시스템에 대해 실시한 분석·설계 결과를 토대로 차세대 시스템 구축을 추진했다. 지난해 11월 시범개통을 통해 안정화까지 완료해 이번에 공개하게 됐다.

‘차세대 국가유산 전자행정시스템’은 사용자가 자신의 국가유산 행정업무 처리 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 ‘나의업무’ 란과 업무별 신규안내 등을 받을 수 있는 ‘알림서비스’를 신설해 사용자 경험(UX) 기반의 환경을 구축했다. 정부 클라우드 기반을 토대로 운영해 보안이 강화되고 성능이 개선됐다. 국가정보자원관리원 전문 인력을 통한 신속한 운영관리도 가능하게 됐다.

지난해 9월 국가유산청이 국가유산수리 행정업무의 통합관리를 위해 개시한 ‘국가유산수리시스템’(e수리)을 비롯해 시도새올행정정보시스템, 관세통관포털 등 대내외 정보시스템과도 연계해 편의성과 효율성을 강화했다.

다음달 중으로는 그동안 축적한 방대한 국가유산 데이터를 기반으로 국가유산의 지정·해제, 현상변경, 국고보조 등 관련 사항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통합검색 기능도 신설할 예정이다.

국가유산청 관계자는 “이번 ‘차세대 국가유산 전자행정시스템’ 도입으로 지자체의 국고보조사업 신청 및 관리, 지표·발굴조사기관 및 동물보호단체 등 협업기관의 사업신청과 허가과정 등을 비롯한 각종 민원업무 처리절차를 표준화해 사용자들의 행정업무도 한층 유연해질 것이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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