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과 LG가 그리는 ‘AI 홈’의 미래는?[CES 2025]

김현아 기자I 2025.01.12 19:25:07

[최은수 CES 2025 혁신상 심사위원 리포트]⑤
# AI홈을 꿈꾸다
# 음성 대화 가능한 ‘AI홈’이 온다

[최은수 인텔리빅스 대표·aSSIST 석학교수·CES 2025 혁신상 심사위원] CES가 열리는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 여러 홀 가운데 센트럴홀은 참관객이 가장 많이 찾는 곳이다. 말 그대로 인산인해였다.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위용을 과시했고 SK, 보쉬, 파나소닉, 소니 등이 저력을 뽐내고 있었다.

특히 삼성전자와 LG전자의 AI 경쟁이 필자의 눈에 선명하게 드러나 보였다. 필자는 세계 최대 가전제품 리더인 삼성전자와 LG전자가 꿈꾸는 스마트 홈의 미래에 초점을 맞춰 전시장을 돌아봤다. 그리고 그 의미를 해석해봤다.

LG전자의 세계 최초 휘어지는 게임 모니터
AI홈을 꿈꾸다

삼성과 LG는 각기 다른 강점과 접근법을 사용하고 있었지만, 결론은 똑같이 ‘AI 홈’을 꿈꾸고 있었다. CES 2025에서 공개된 모든 전자제품과 스마트 홈 기기들을 사람의 말을 알아듣는 ‘AI 제품’으로 진화시키고 있었다. 우선 냉장고와 세탁기가 똑똑해졌다. 냉장고 속 식재료를 자동 인식해 식재료 리스트를 만들어주고 발만 갖다 대면 문이 자동으로 열린다. LG는 투명 디스플레이여서 터치하면 식재료를 환하게 보여주고 삼성은 유통기한이 얼마 남지 않은 아이템을 알려준다. 세탁·건조 일체형은 기본이 됐고 AI가 세탁물의 재질까지 분석해 세탁해준다.

도어벨이 울리면 세탁기에 현관 화면이 뜬다. 인덕션에 1시간 넘게 불이 켜져 있자, 삼성 로봇 청소기가 이 사실을 상기시켜준다. 초개인화 ‘AI 홈’이 온다삼성은 초개인화 개념을 ‘홈AI’로 설명하고 있었다. AI가 가족 구성원의 일상 생활은 물론 업무와 여가 등 기기별 사용자 루틴을 학습해 집안일을 자동화하고 개인별 맞춤형 경험을 제공한다. 주변 소리까지 감지·분석해서 상황에 맞춰 집안 정보를 요약해주고 조치가 필요한 상황까지 알려준다.

LG는 초개인화 개념을 ‘공감지능(Affectionate Intelligence)’으로 그려내고 있었다. AI가 나를 이해해서 나에게 맞춤형 공감 지능을 발휘하도록 하겠다는 구상이다.

예를 들어, 잠결에 콜록이는 소리가 나면 AI가 실내 온도를 높여 사용자의 수면 조건을 개선해준다.

출근길 텀블러를 들고 승용차 시동을 켜면 “카페에 들려 커피를 사겠냐”고 제안을 한다. 퇴근하면 거실 TV가 내가 좋아하는 콘텐츠를 자동으로 틀어준다.

삼성이 스마트싱스를 통한 초연결 ‘홈AI’의 미래
삼성이 추구하는 초연결 ‘스마트싱스’
초연결 ‘AI홈’이 온다

삼성은 스마트폰 앱 ‘스마트싱스(SmartThings)’를 통해 TV, 냉장고, 세탁기, 오븐 등 가전제품부터 차량, 오피스, 선박까지 유기적으로 연결된 AI 생태계를 만들고 있었다. ‘비전 하이라이트’존에 들어서자 ‘스마트싱스 엑설런스’라는 글귀가 한눈에 들어왔다.

앱 하나로 집 안 기기를 간편하게 제어하고 ‘삼성 헬스’와 연동시켜 건강관리까지 해준다.

LG는 스마트폰 앱 ‘씽큐(ThinQ)’로 공기청정기, 세탁기, 에어콘, TV 등 가전기기부터 캘린더, 차량, 쇼핑까지 연결하고 있었다. 연결 기능은 싱큐온(ThinQ ON) 핵심 역할을 한다. 자사의 IoT 디바이스와 서비스뿐만 아니라, 200개 이상의 브랜드, 1,000개 이상의 앱, 5만개 이상의 디바이스를 연결하는 개방형 혁신으로 초연결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 앰버인트 링크 기능을 도입해 제품에 전원만 연결하면 자동으로 씽큐에 연동되고 구형 가전도 ‘씽큐 온’을 결합해 모든 가전을 연결한다고 설명했다.

LG가 투명 디스플레이에 선보인 미디어아트


온디바이스 ‘AI 홈’이 온다

전자 제품이 똑똑해지는 것은 ‘나의 특성’을 이해해 데이터 관리를 할 줄 아는 AI가 탑재됐기 때문이다. 삼성 오븐은 사용자의 요리 이력과 식단 선호도를 학습한 뒤 레시피를 추천해주고 요리 설정을 자동으로 해준다.

LG는 온디바이스 AI가 탑재된 2025년형 그램을 공개했다. 만약 노트북 작업 도중 실수로 데이터가 지워지더라도 AI가 기억해서 다시 데이터를 살려낸다. 과거에 봤던 영상이나 문서도 키워드만 입력하면 네트워크 연결 없이 찾아준다.

삼성 CES2025 전시관 전경
삼성의 세탁-건조 일체형 세탁기. 초인종이 울리면 세탁기에 알림이 뜬다
음성 대화 가능한 ‘AI홈’이 온다

모든 기기를 음성으로 컨트롤하는 ‘음성 만능’세상이 오고 있다. LG는 “하이 LG”라고 말만하면 생셩형 AI를 탑재한 음성비서 ‘씽큐 온(ThinQ On)’이 모든 가전을 원하는대로 컨트롤해준다.

예를 들어 “하이 LG, 세탁과 건조가 끝나면 전원 꺼줘”라고 말만 하면 그대로 실행해 준다.

삼성전자는 빅스비로 모든 스마트 기기를 제어한다. “하이 빅스비”로 음성비서를 불러 기능 실행이나 제품 사용 중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한 해결을 요청할 수 있다.

삼성과 LG는 이처럼 현재 가전제품과 차원이 다른 ‘뇌달린 제품’으로 홈가전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었다. 초개인화, 초연결, 음성기반 AI 생태계시대를 열고 있다. 이들의 혁신은 단순히 편리함을 제공하는 차원을 넘어 인간과 기술 간의 정서적 유대감을 어떻게 조화시킬 것인가가 숨어 있었다. 필자 역시 ‘AI 홈’의 미래는 단순히 ‘스마트함’을 넘어 ‘인간다움’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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