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139480)는 고물가 상황임을 고려해 기존 주력 상품보다 저렴한 실속 세트와 최근 선물 트렌드를 반영한 차별화 상품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인기 과일인 샤인머스켓 세트는 5만원 미만 물량을 확대했다. 축산도 한우·양념육·돈육 등 ‘가성비’ 세트 7종을 새로 선보인다. 맛집 콜라보와 냉동갈비 세트 등의 상품도 기획했다. 가공 식품의 경우 프리미엄 올리브 오일과 위스키 등 고객들이 선호하는 상품들로 준비했다.
이마트 관계자는 “올해 추석 사전예약의 키워드는 ‘고물가’로, 예약 판매도 구매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실속 세트가 중심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는 사전예약 상품수를 지난해 추석 대비 약 35% 확대했다. 지난해 추석 선물세트 전체 매출 중 사전예약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60%를 훌쩍 넘는 등 점차 높아지는 사전예약 수요를 맞추기 위해서다.
가격대별로는 2만원 미만 ‘저가’, 2~5만원대 ‘중저가’, 6~10만원대 이상 ‘중고가’를 고르게 준비했다. 가장 비중이 높은 가격대는 ‘중저가’로 전체 상품수의 40%가량을 차지한다.
상품군은 축산과 주류를 집중적으로 확대했다. 행사카드 결제 고객 또는 마이홈플러스 멤버십 회원에게는 최대 40% 할인해준다.
롯데마트의 경우 총 70여 품목을 준비했다. 지난 3년간의 명절 선물세트 판매 데이터에 최근 트렌드까지 고려해 가성비, 프리미엄, 실용성, 이색, 친환경 등의 특색을 지닌 상품들로 추렸단 게 회사 설명이다.
지난 추석과 비교해 5만원 미만 과일 선물세트와 10만원 미만의 축산 선물세트 등 가성비 선물세트의 품목을 약 10% 늘리고, 물량도 20%가량 확대했다.
행사카드 구매 시 상품권 증정 또는 상품 할인, 엘포인트 회원 할인, 구매 수량에 따른 상품 추가 증정, 4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 배송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전체 세트 판매액에서 사전예약의 비중이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보편적인 선물세트 구매 방식이 돼 사전예약 행사에 공을 들였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