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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YT에 따르면 보잉 737-800 모델은 전 세계에서 운항 중인 여객기 약 2만8000여 대 가운데 4400대로 15% 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기령(비행기 사용 연수)은 5년에서 27년 이상이다. 이날 무안국제공항에서 착륙 도중 참사를 당한 제주항공 여객기 기령은 15년으로 파악됐다.
시리움에 따르면 보잉 737-800을 운항하는 전 세계 항공사는 현재 약 200곳으로, 한국에서는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진에어, 이스타항공, 대한항공 등 5개사다.
737-800의 랜딩기어(비행기 바퀴 등 착륙장치)는 매우 잘 설계됐지만 유지관리가 부실할 경우 제대로 작동하기 어려웠을 수 있다는 의견도 전했다. 보잉 737계열의 안전 문제를 연구해온 미 서던캘리포니아대 나즈메딘 메슈카티 교수는 NYT와 인터뷰에서 “정비는 실제 항공 사고의 가장 중요한 원인 중 하나”라고 말했다. 다만 메슈카티 교수와 다른 항공 전문가들은 이런 사고에 대해 성급히 판단하는 것은 금물이라고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