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 펀드·英은행들, SVB 영국 법인 인수에 관심

방성훈 기자I 2023.03.13 11:33:35

UAE 왕실 투자회사 로열그룹, SVB 英법인 인수 타진
소프트뱅크 비전펀드 출자한 英오크노스은행도 관심
바클레이스·로이즈은행 등 다른 잠재 구매자도 다수
"美와 별도 매각 추진…인수시 대규모 자금수요 기대"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아랍에미리트연합(UAE) 아부다비 최고 왕족이 운영하는 투자회사 ‘로열그룹’과 소프트뱅크그룹 비전펀드가 출자한 영국 ‘오크노스은행’ 등이 실리콘밸리은행(SVB) 영국 법인 인수에 관심을 표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AFP)


블룸버그통신은 12일(현지시간) 소식통을 인용해 로열그룹이 자회사 중 한 곳을 통해 SVB 영국 법인 인수 가능성을 타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로열그룹은 셰이크 타눈 빈 자예드 알 나흐얀 UAE 국가안보보좌관이 의장을 맡고 있는 투자회사다.

SVB 영국 법인에 눈독을 들이고 있는 곳은 로열그룹뿐이 아니다. 영국 스카이뉴스는 이날 소프트뱅크가 출자한 영국 오크노스은행이 SVB 영국 법인 인수 협상을 추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외에도 바클레이스과 로이즈은행을 비롯한 많은 영국 은행들이 인수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SVB 영국 법인 매각은 미국 연방예금보험공사(FDIC)가 이날 개시한 SVB 매각과 별도로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잠재적 구매자들은 SVB 영국 법인을 인수하면 자금수요가 큰 거래망을 끌어들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전했다.

한편 영국 정부는 SVB 파산에 따른 자국 스타트업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 리시 수낵 영국 총리는 “SVB 영국 법인 고객들이 업무상 필요로 하는 유동성과 현금흐름을 확보할 수 있는 해결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제러미 헌트 영국 재무부장관도 “SVB 영국 법인을 이용하는 기술 및 바이오 업체 등 고객들이 심각한 위험에 처해 있다.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단기자금 수요를 확보할 수 있도록 신속하게 계획을 마련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앤드류 베일리 영란은행(BOE) 총재 등과 논의를 가졌다고 밝혔다. 헌트 장관은 이르면 13일 유동성 지원 방안을 발표할 것으로 관측된다.

미국發 은행위기

- 5대 금융지주·은행, 올해 코코본드 콜옵션 만기 3.5조…조기상환 시동 - 국내은행, 美은행 1만원으로 112원 벌때 52원밖에 못벌어 - SVB 인수에 은행株 '온기'…"국내 은행 리스크 제한적"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