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尹 탄핵소추]외교장관, 즉각 주한美대사 만나…"탄핵 가결 설명"

김인경 기자I 2024.12.14 19:08:03

"굳건한 한미동맹 발전 위해 계속 소통키로"
외교 1차관도 주한日대사 면담하고 국내상황 설명

[이데일리 김인경 기자]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 소추안이 14일 국회를 통과한 가운데, 조태열 외교부 차관은 필립 골드버그 주한 미국대사를 접견해 국내 상황을 설명했다.

이날 외교부는 “조 장관이 14일 저녁 골드버그 대사를 접견하고 탄핵 소추안 가결 등 국내 상황에 대해 설명했다”고 밝혔다.

이어 “조 장관은 권한대행 체제 하에서도 한미 동맹을 근간으로 하는 우리 외교·안보 정책 기조는 변함이 없으며 한미동맹을 지속강화, 발전시켜가고자 하는 우리 정부의 의지는 확고하다고 강조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외교부는 “양측은 굳건한 한미동맹 발전을 위해 계속 긴밀히 소통해 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김홍균 외교부 1차관 역시 미즈시마 고이치 주한일본대사를 면담하고 국내 상황에 대해 설명했다. 외교부는 “한일 양측은 엄중한 국제 정세 하에 앞으로도 긴밀히 소통하는 가운데 한일, 한미일간계속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정병원 외교부 차관보 역시 팡쿤 주한중국대사 대리를 면담했다.

조태열(오른쪽) 외교장관과 필립 골드버그 주한미국대사가 지난달 4일 한·미 방위비분담특별협정(SMA)에 서명하고 있다. [외교부 제공]


윤석열 대통령 구속

- "尹 평가 훗날 내려질 것"…충암고 총동문회 게시글 논란 - "비밀 지켜라"...尹, 구치소 가기 전 들른 국군서울지구병원은? - 공수처, 강제구인차 서울구치소…윤 대통령은 병원으로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