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정KPMG는 6일 ‘웰에이징으로 주목받는 케어푸드와 비즈니스 기회’ 보고서를 발간하며 2025년 국내 고령 인구가 전체의 20%에 달하는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케어푸드 시장이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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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는 국내 케어푸드 시장의 경쟁 구도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존엔 소수 식자재 유통 기업이 시장을 주도했으나 최근 식품 제조업·유업·제약업체 등 다양한 업종이 관련 시장에 진출하며 경쟁이 심화하고 있다.
기업은 자사가 보유한 전문성을 기반으로 타깃 고객·채널·제품 포트폴리오 등 차별화 전략을 꾀하고 있으며, 시니어 식품 관련 설비 구축 확대 및 연구·개발(R&D) 역량을 꾸준히 강화하는 기업이 늘어나며 케어푸드 시장의 경쟁 양상은 더욱 격화될 전망이라는 게 보고서의 판단이다.
케어푸드 관련 주요 기업들은 기존 고령층을 대상으로 한 케어푸드에서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한 케어푸드로 리브랜딩(Re-branding) 하는 모습이다. 아울러 케어푸드의 제형·카테고리·영양성분, 조리 방법 등을 다변화하며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에선 고령화와 건강관리 수요 증가에 따라 케어푸드 산업이 더욱 활발히 성장하고 있다. 일본은 초고령사회에 진입하며 개호식품을 중심으로 시장이 발전해왔으며, 식품 제조사와 외식·유통 기업들이 제품 포트폴리오를 세분화하고 PB(자체 브랜드) 제품을 출시하며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북미에선 ‘식품의 의약품화(Food as Medicine)’ 트렌드가 확산하면서 체중감량, 당뇨·고혈압 관리 목적의 맞춤형 식단과 영양보조식품 시장이 빠르게 성장 중이다. 특히, 뉴트리션 테크(Nutrition Tech)를 표방하는 스타트업들은 고혈압·당뇨 외에도 과민성대장증후군 등 다양한 질환을 타깃으로 한 맞춤형 영양 솔루션을 제공하며 주목받고 있다.
유럽에선 건강과 지속 가능성을 중시하는 소비자 트렌드와 맞물려, 대체 단백질과 같은 혁신적인 케어푸드 제품이 시장을 확대하고 있으며, 이를 지원하기 위한 연구개발 투자와 정책적 지원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김시우 삼정KPMG 파트너는 “케어푸드 시장은 초고령사회를 배경으로 기술집약적 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다”며, “기업들은 고품질 제조 노하우를 가진 기업과의 M&A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핵심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한 차별화된 제품 포트폴리오를 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