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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의 XR 사업의 핵심은 구글과 공동 개발한 ‘안드로이드 XR’ 플랫폼이다. 지난해 12월 뉴욕에서 열린 ‘XR 언락’ 행사에서 첫 공개된 이 플랫폼은 삼성의 하드웨어 전문성과 구글의 소프트웨어 노하우가 결합된 결과물이다.
김 부사장은 “‘안드로이드 XR’은 기존 갤럭시 생태계를 기반으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완벽한 통합을 이룬 플랫폼”이라며, “삼성전자는 이번 협력을 통해 XR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확보했다”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삼성전자와 구글의 협력은 OS 차원에서부터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두 회사는 과거 갤럭시 워치 시리즈를 위해 플랫폼 단계부터 함께한 ‘웨어(Wear) OS’로 스마트워치 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경험을 바탕으로, XR에서도 비슷한 성공을 재현한다는 방침이다.
삼성전자는 ‘안드로이드 XR’의 차별화 요소로 △범용성 △확장성 △멀티모달 AI를 꼽았다. 범용성 측면에서 ‘안드로이드 XR’은 헤드셋, 스마트 안경(글래스) 등 다양한 폼팩터에 적용 가능하다.
확장성은 기존 안드로이드 개발자 커뮤니티와의 연계를 통해 강화된다. XR 기기에서도 기존 안드로이드 앱을 실행할 수 있어 사용자 경험의 연속성을 제공한다. 또한, 삼성전자와 구글의 네이티브 앱뿐 아니라 ‘오픈 XR’과 ‘유니티’, ‘벌컨’과 같은 서드파티 솔루션도 지원해 생태계를 확장할 예정이다. 국내에서도 다양한 서드파티 업체와 협력을 위한 논의를 진행 중이다.
멀티모달 AI는 XR 플랫폼의 핵심 기술이다. 시선 추적, 제스처 등 기존 입력 방식에 더해 대화형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도입해 직관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김 부사장은 “구글 제미나이와 통합된 AI 어시스턴트가 사용자의 상황과 맥락을 이해하고, 맞춤형 답변을 제공할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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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무한은 디자인 최적화와 가벼운 하드웨어로 장시간 사용에도 편안함을 제공한다. 다양한 머리 모양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해 착용감을 개선했으며, 지속적으로 가벼우면서도 균형잡힌 하드웨어 구현에 나설 계획이다. 헤드셋은 이마를 지지하는 형태로, 뒷머리 중앙에 위치한 조임쇠를 통해 사이즈를 조절할 수 있도록 했다.
삼성전자는 XR 헤드셋 이후 글래스 출시도 준비하고 있다. 김 부사장은 “XR과 스마트폰, 태블릿, 웨어러블 기기 간의 매끄러운 연결 경험을 통해 방대한 갤럭시 에코시스템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것”이라며 “헤드셋, 글래스 등 다양한 폼팩터에서 최적의 사용자 경험을 고민할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