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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토부는 심야 택시 탄력 호출료를 도입하기로 했다. 밤 10시부터 다음 날 새벽 3시까지는 현행 3000원인 택시 호출료를 최고 5000원까지 탄력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호출료를 지불하는 승객에 대해선 목적지를 표시하지 않고 택시를 강제배차한다. 목적지를 가려 받는 걸 막아 배차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서다. 호출료는 90%까지 택시기사에게 배분해 기사 소득을 높인다. 국토부는 탄력 호출료로 택시기사 소득이 월(月) 25만~35만원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 다만 택시업계에선 호출료 상한을 더 높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택시 공급을 늘리기 위해 개인택시 부제(일정한 간격마다 휴무를 강제하는 제도)를 전면 해제한다. 택시난이 심한 서울에선 이달부터 부제를 전면적으로 풀기로 했다. 서울시는 택시 부제를 풀면 심야 택시가 500대가량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 국토부는 공급 효과를 높이기 위해 택시업계에 야간 운행조 운영도 요청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이와 함께 전반적인 택시 운영 체제도 재검토하기로 했다. 택시 리스제(개인이 법인 소유 택시를 빌려 영업하는 제도), 전액 관리제(법인택시 월급제) 등이 대표적이다. 다만 이들 제도는 개인택시와 법인택시, 택시회사와 소속 운전기사 간 이견이 커 장기 논의가 필요한 사안이다. 일부 전문가는 택시 리스제·전액 관리제 논의가 개악으로 흐를 가능성을 우려한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정부는 국민의 편의를 위해 그동안 뿌리 깊게 유지했던 택시산업의 불합리한 규제와 관행을 과감하게 철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