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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기관들은 합동 감식에서 화재가 시작된 지점과 원인 등을 규명할 계획이다. 합동 감식을 진행하기 위한 관건은 적재된 항공유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데 있다. 현재 사고가 난 항공기 양쪽 날개에 4만 5000파운드의 항공유가 실려 있고, 추가 화재로 인한 폭발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항철위는 이날 오후 김해공항에 도착한 프랑스 사고 조사위원회 관계자와 논의를 거친 뒤 항공유 제거 여부를 판단할 계획이다.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규정에 따르면 항공기를 제작하고 설계한 국가는 사고 조사에 참여해야 한다.
항공유를 빼지 않아도 된다면 오는 31일 합동 감식을 바로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만약 추가 사고 위험성으로 연료를 모두 빼내야 할 경우, 합동 감식은 최소 2~3일가량 미뤄질 것으로 보인다. 항철위는 펌프가 아닌 중력을 이용해 연료를 빼는 방법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경우 연료 배출에 24시간 이상이 걸린다.
지금까지 가장 유력한 화재 원인은 ‘휴대용 보조 배터리’ 발화다. 기체에서 발생한 화재는 기내 뒤쪽 선반 짐에서 시작됐다는 탑승객 증언이 이어지고 있다. 해당 항공기에 탑승했던 한 승객은 “기내 수하물을 두는 선반 짐에서 ‘타닥타닥’ 소리가 난 후 조금 있다가 연기가 났고, 선반에서 불똥이 떨어졌다”며 “‘타닥타닥’ 소리는 보조배터리나 전자기기 그런 게 아닐까 싶다”라고 전했다.
이러한 증언에 기반해 기내로 반입돼 오버헤드빈(기내 수하물 보관함)에 보관됐던 배터리가 화재 원인일 수 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항철위는 조사 결과 사고 항공기 양측 날개와 엔진은 손상되지 않은 것으로 분석돼 기체 문제로 인한 화재가 아님을 확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