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여파로 이번 행사는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세종시교육청 자유학기제 홈페이지 또는 서울시교육청 자유학기제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특히 이번 행사는 특히 코로나19로 원격수업이 전면 시행된 상황에서도 교사들의 노력으로 이뤄진 학생 참여 중심의 다양한 자유학기 수업과 온·오프라인 연계 수업 사례를 공유하고 확산하는 데 중점을 뒀다.
각 시·도교육청이 추천한 수업명장 교사의 수업 영상 24편이 홈페이지에 탑재되며, 수업명장과 함께 수업 운영 방법 관련 질의응답, 수업 고민 등을 나누는 실시간 수업 나눔 `수업톡`도 운영된다. 수업톡은 세종시교육청 자유학기제 홈페이지에서 사전신청한 후 당일 화상회의 프로그램 줌(Zoom)에 접속하는 방식으로 참여할 수 있다.
또 각 교육청이 추천한 자유학기 교과·영역별 활동 우수수업·평가 사례 11건과 자유학기제 실천사례 연구대회 입상작 8건을 유튜브 영상으로 실시간으로 중계하고 수업콘서트 홈페이지에도 탑재한다.
최우수작으로는 이경아 대전 삼천중 교사의 `교실로 온(ON) 착한 소비 모임.zip`, 최보미 대전 문지중 교사의 `두잉두잉(Doing) 프로젝트 활동으로 온앤오프(On&Off) 싹쓰리`, 임종수 경기 은여울중 교사 외 5인 이 공동연구한 `꿈세움 끼누림 교육과정으로 미래를 꽃피우는 세상愛나`가 각각 입상했다.
이 외에도 이번 행사에서는 자유학기 활동과 코로나19 이후 미래교육 방향에 대한 교원·학부모 대상 전문가 특강, 교육 관련 도서 저자 특강을 통한 책 나눔 대담회 등이 마련된다. 행사 종료 이후에도 원격·등교수업 연계 자유학기 체험활동 사례 자료와 영상, 시도교육청 개발 자유학기 활동 지원 자료집 등 파일은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학생의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계신 선생님들께 감사드린다”며 “자유학기제 온라인 수업콘서트가 변화하고 있는 교실 수업의 우수사례를 함께 나누며 수업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나눔의 장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