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면 일부 대기업은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에 대한 책임을 대기업에만 지우는 정부에 섭섭함을 드러내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9일 유통업체 간담회에선 `불투명한 판매수수료 결정과정`을, 10일 건설업체 간담회에선 `낮은 하도급대금 현금성결제 비율`을 문제로 지적하며 업계를 긴장시켰다.
이날 간담회에서도 국내기업을 외국기업과 비교하며 납품단가 인상 등에 소극적이라고 꼬집었다. 김 위원장은 "외국기업은 합리적 수준에서 납품단가에 원자재가격 인상을 반영해주는 반면, 국내기업은 상대적으로 단가 인상에 미온적"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간담회에 참석했던 한 대기업 CEO는 "우리는 원자재가격이 3%만 오르면 납품단가를 협상하고 있기 때문에 그러한 문제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대기업 CEO는 "대기업이 동반성장을 위해서 할 수 있는 일은 할 테니, 정부가 적극적으로 중소기업을 중견기업으로 키울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다 같이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동반성장에 대한 책임을 대기업에만 지우는 정부에 대한 야속한 마음을 나타내기도 했다.
이와 함께 김 위원장은 "동반성장 문화가 2차, 3차 협력사까지 확산될 수 있도록 대기업이 가교역할을 해야 한다"며 "납품단가 정보공유시스템을 구축하고 1차·2차 협력사, 2차·3차 협력사간 동반성장 협약 체결을 지원해달라"고 밝혔다.
이에 윤여철 현대자동차 부회장은 "철강이 자동차 원가의 43%를 차지하는데 현재 335개 1차 협력사에 철강을 공동구입해 제공하고 있는데 이를 5500여개 2, 3차 협력사에도 확대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한편 대기업 CEO들은 1,2,3차 협력사간 동반성장 협약체결을 적극 지원하고 1차 협력사와의 납품단가 조정 내역을 나머지 협력사가 알 수 있도록 `납품단가정보 공유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또 임직원 성과평가시 `공정거래준수 여부`와 `동반성장 노력`이 반영되도록 평가시스템을 개선키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