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 지능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약한 인공 지능은 특정한 문제를 인간처럼 해결할 수 있는 인공 지능이다. 한편 강한 인공 지능은 독립된 자아와 정신을 가지고 있는 인공 지능이다. 아직까지 강한 인공 지능은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약한 인공 지능은 이미 존재하며, 급격한 기술 발전으로 인해 사회에 널리 퍼져나가고 있다.
2013년 옥스퍼드 대학의 경제학과에서는 약한 인공 지능이 인간 수준으로 발전하여 변리사, 회계사, 교수 등 세상 직업의 47%가 사라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2016년 다보스 포럼 또한 이러한 현상을 2020년 전후로 예상하고 있다. 현재 인기 있는 직종이 미래에는 존재하지조차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카이스트의 김대식 교수는 인공 지능이 급격히 발전하는 상황에서 우리가 역사적 희생자가 되지 않도록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한다고 말한다. 코드잇의 강영훈, 이윤수 공동 대표는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 프로그래밍 교육의 중요성을 역설한다. 인간이 기계보다 잘하는 것은 바로 기계를 움직이는 프로그래밍이기 때문이다.
코드잇은 한국의 모든 사람들에게 최고의 프로그래밍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비전을 갖고, ‘파이썬으로 배우는 프로그래밍 기초’ 강좌를 개설했다. 온라인 강의와 개별 피드백을 제공하여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프로그래밍에 입문하도록 돕고 있다.
5분 내외의 강의를 듣고 강의 노트로 복습한 후에 직접 과제를 해결하는 구조로 강좌가 진행되며 수강생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한 ‘로또당첨’, ‘코딩에빠진닭 매출 데이터 분석’, ‘인스타그램 팔로우 기능’, ‘하노이의 탑 퍼즐’, ‘유재석과의 거리찾기’ 등의 프로젝트도 포함돼 있다. 강좌에 대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