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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따라 대전시가 주도하는 신교통수단 도입 및 시범노선 실증사업은 대중교통 분야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것으로 평가받으며, 국토부뿐만 아니라 범정부 차원의 협력체계 구축이 가능해져 신교통수단 도입·확산의 계기를 마련, 사업추진에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그간의 추진 상황을 보면 2023년 10월 이장우 대전시장의 특별 지시에 따라 비용이 저렴하면서도 신속 추진이 가능한 무궤도 차량시스템 도입을 검토했고, 해외 대중교통 선진도시 사례조사, 차량 및 운영 관련 현지 조사, 기술 검토 등을 모두 마친 후 지난해 4월 시범사업 추진계획을 수립·발표했다.
이어 구체적 시범사업 추진방안에 대해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한국교통안전공단 등 담당부처·전문기관과 논의 후 신교통수단 도입·운영과 관련된 규제확인을 위해 지난해 8월 규제 신속확인을 신청해 관련 규제에 대한 조치계획을 수립했고, 규제 실증특례 신청, 관계부처 협의, 실무위원회 심의를 거처 올해 1월 국토부 모빌리티 혁신위원회의 최종심의 통과에 이르렀다.
추진 과정에서 다양한 성과도 창출됐다. 우선 사업추진의 근거가 되는 법·제도의 부재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지만 최종 실증특례 통과로 신교통수단 시범사업의 필요성을 정부로부터 인정받아 성공적 추진의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관련법 개정 등 제도 마련을 위한 중앙부처와의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 향후 국내 기술개발 촉진 및 국가기술경쟁력 제고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획재정부의 기업·지역 투자활성화 방안 유망분야 투자지원 과제에 선정, 타 도시로의 확산·보급 계기도 마련했다는 평이다. 앞으로 대전시는 시범노선을 신교통수단의 테스트 베드화하면서 타 시·도와의 긴밀한 협력체계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신교통수단 시범사업의 성공은 국가와 지방정부 모두 막대한 예산과 사업기간이 필요한 경전철을 대체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며 “향후 국비 확보와 국가계획(BRT 종합계획) 반영을 위해 중앙 관계 부처와 적극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전시의 신교통수단 시범사업은 올 연말 운영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시범운영 노선은 충남대부터 정림삼거리 7.8㎞ 구간으로 당초 유성온천역 네거리부터 가수원네거리까지 6.2㎞에서 교통 수요와 대중교통 연계를 고려해 1.6㎞ 연장했다. 무궤도 차량시스템은 도시철도 수준의 수송력을 갖추면서 궤도설치 없이 기존 도로 활용이 가능해 트램 대비 건설비는 40%, 운영비는 65% 수준으로 경제성과 신속한 도입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