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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보다도 체감 실업률이 20%에 달한다는 청년 취업난 해소에 최우선 순위를 두어야 한다. 청년 취업난의 주요 원인으로는 청년층의 높은 기대수준, 급속한 고학력화, 산업현장과 교육 미스매치, 경제 전반의 고용창출능력 감소 등이 지적된다. 특히 청년층 인구감소와 베이비 붐 세대의 은퇴 등을 고려할 때 청년실업 문제는 향후 5년간 큰 고비를 맞게 될 가능성이 크다. 보다 과감한 취업대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대기업과 공기업을 중심으로 향후 2~3년간 청년고용 확대 및 고용조정 자제 노력이 적극 요청된다. 취업과 연계된 인턴제도의 다양화, 활성화 노력이 배가 되어야 한다. 중소기업 인턴제의 지원대상을 중견기업으로 한시적으로 확대하는 방안, 대기업의 인턴제를 확대해 청년 채용기회를 확산하는 방안 등도 강구해야 한다. 직업교육훈련이 노동시장의 새로운 고용창출로 연계되도록 일자리창출 지원시스템이 강화돼야 한다.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등의 고졸 취업 활성화 정책을 일관되게 추진하면서 취업과 직업교육을 체계적으로 연계시키는 선취업-후진학 모델을 착근시켜 나가야 한다. 이는 우리사회의 과도한 학력 인플레를 억제하고 일하면서 공부할 수 있는 근로환경을 조성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다문화가정 자녀 등 취업취약계층에 대한 직업교육 기회를 넓히고 고교단계 직업교육과 전문대학의 질을 높이는 노력도 중요하다. 특히 맞춤형 취약청년 취업프로그램 운영 등 수요지향적 직업교육시스템을 시급히 구축해야 한다. 대학의 취업지원 기능 강화도 급선무다. 직업능력개발원 분석에 따르면 대학의 취업지도 전문인력은 1개교당 2명 미만이고 전담인력이 없는 비율도 4년제 대학 15%, 전문대 27% 수준이다. 미국의 듀크대 380명, 오레건 주립대 1000명, 유타주립대 1500명 등과 비교해 볼 때 우리 대학이 얼마나 열악한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취업전담기구 및 인력, 예산의 대폭 증액과 함께 기업전담제, 멘토멘티 시스템, 취업캠프 등 체계적이고 다양한 취업지원이 이뤄져야 한다. 청년일자리 마련이야말로 국가 백년대계가 아닐 수 없다. 민생의 근본은 일자리 특히 청년일자리 창출에 달려있다. 박 당선인의 강력한 민생 의지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