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진은 스택오버플로우의 주간 게시물 등을 분석하고 챗 GPT가 공개된 지난해 11월 30일을 기점으로 스택오버플로우의 활동이 크게 감소했다고 밝혔다.
연구진에 따르면, 개발자들이 코딩 질문 등을 공유하는 플랫폼인 스택오버플로우에는 지난 2016년 1월부터 2022년까지 게시글이 매주 11만개~6만개 사이로 올라왔다. 그런데 챗 GPT가 등장한 뒤 6개월동안 스택오버플로우의 주간 게시글은 4만여 건으로 내려앉았다. 이전부터 매년 스택오버플로우의 게시글이 줄어들고 있었지만, 연구진은 “챗 GPT 이전 추세와 비교하면 반년 만에 5년치가 감소한 수치”라고 설명했다.
|
연구진은 “챗 GPT 사용자가 개인적으로 AI와 상호작용하기 때문에, 공개적으로 생성한 데이터와 지식 리소스 양을 크게 줄일 수 있다”며 “이러한 대체는 향후 대규모 언어 모델의 교육 데이터를 확보하는 데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짚었다.
이어 연구진은 ‘인터넷에 연결하면 누구나 정보를 흡수 할 수 있는’ 디지털 공공재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기존에는 수많은 사람이 지식을 공유했지만, 이제는 특정 생성 AI 업체가 사용자의 질문과 답변을 독점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연구진은 “디지털 공공재의 감소는 지식과 정보에 대한 접근을 민주화한 웹의 발전 방향을 역행시킬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