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와 보건복지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업무협약(MOU)을 21일 국토교통부 대회의실에서 체결했다고 밝혔다.
철도어린이집 사업은 철도를 이용해 출·퇴근하는 직장인 부모의 보육부담을 완화하고자 철도역사 내 유휴공간을 활용해 어린이집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지난 2019년 3월 시범사업으로 경춘선 평내호평역에 국공립 철도어린이집이 첫 개원해 정원 30명 규모로 운영되고 있다.
이날 협약식에는 국토부 노형욱 장관, 복지부 권덕철 장관이 참석해 조성 확대 추진을 위한 기관별 역할을 협의하고 공동 서명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국토부는 철도역사 내 유휴공간을 무상으로 제공하고, 복지부와 지자체는 철도 어린이집 조성에 필요한 시설비를 분담한다. 그 외 일부 시설비는 국가철도공단에서 분담한다.
철도어린이집은 국공립어린이집으로 지자체가 운영하며, 철도어린이집 운영비도 보건복지부 예산으로 일부 지원 받을 수 있다.
복지부의 ‘국공립 어린이집 지원 사업’과 ‘철도어린이집 조성 사업’의 연계를 추진해 양 부처 협업 모델을 구축하고, 철도유휴공간을 활용한 공익적 가치 실현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란 게 국토부 기대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시간 연장형(07:30~21:30) 프로그램 및 장애아와 다문화 가정 자녀를 위한 맞춤형 보육서비스를 실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부는 다음 달부터 국가철도공단 주관하에 전국 7개역을 대상으로 지자체 제안 공모사업을 추진해 보육정원 30명(4세 이하), 시설면적 300㎡ 내외의 철도어린이집을 전국에 확대 조성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사업후보지는 오송역, 월곶역, 거제역, 정읍역, 이천역, 재송역, 거제해맞이역이다. 올해 하반기에는 행신역, 탄현역, 여주역 등 3개소에 신규 철도어린이집을 조성하기 위한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노형욱 국토부 장관은 “이번 업무협약과 사업추진을 통해 직장인 부모의 보육부담을 완화해주는 디딤돌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철도역사가 단순한 매표 및 탑승공간을 넘어서 공익적 가치 창출 및 문화와 소통 공간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활용방안을 찾아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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