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미래 유니콘에 도전하세요"…중기부, 아기유니콘 50개사 모집

김세연 기자I 2025.01.22 12:00:00

24일부터 2월14일까지 신청…올해부터 업력제한 제외
1~3차 평가 후 4월 선발…추가 보증한도 부여 등 혜택

[이데일리 김세연 기자] 정부가 유니콘 기업 육성의 첫 단계인 ‘아기유니콘 육성사업’ 참여기업을 모집한다. 올해부터는 창업기업이 아니어도 실적과 기업가치 조건을 만족하는 벤처기업이라면 누구나 사업을 신청할 수 있다.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부는 글로벌 유니콘 기업 육성을 위한 2025 글로벌 유니콘 프로젝트’의 첫 단계인 아기유니콘 육성사업 참여기업을 24일부터 모집한다고 22일 밝혔다. 아기유니콘 육성사업은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벤처기업 중 누적 투자유치 실적 20억원 이상 100억원 미만이거나, 기업가치 300억원 이상이면 신청할 수 있다.

올해부터는 지원요건에서 업력 제한을 제외했다. 이에 따라 창업기업 여부와 관계없이 기술개발 및 글로벌 진출 역량을 보유한 기업은 모두 신청할 수 있다. 중기부는 혁신성장 역량지수(K-TOP)를 활용해 기업의 혁신성장역량에 대한 평가와 성과 관리에 객관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중기부는 아기유니콘 선정 기업이 성과를 지속 창출할 수 있도록 후속 투자유치, 매출액 등 기업성과에 연동한 보증 지원 제도를 추가했다. 이외에도 해외 투자유치 시 투자금액에 비례해 추가 보증 한도를 부여하는 등 선정 기업들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에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아기유니콘 참여기업으로 선정되지 않았다고 낙담하긴 이르다. 중기부는 최종 선정 여부와 별개로 성장 잠재력을 지닌 지역 우수기업들이 아기 유니콘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발굴·육성하는 프로그램인 ‘유니콘랩’을 운영한다. 기업가치, 투자유치 등 분야별 평가역량을 보유한 전문자문단을 구성해 선정부터 사후관리까지 밀착 지원한다.

아기유니콘 육성사업 참여 신청은 다음 달 14일까지다. 중기부는 1~3차 평가를 거쳐 4월 중 최종 50개사의 아기유니콘을 선발할 예정이다. 2025년 아기유니콘 육성사업에 대한 세부 내용은 23일부터 중기부 누리집 및 기술보증기금 디지털지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난 2020년 이후 선정된 아기유니콘은 총 300개사로, 선정 이후 기업가치 1000억원 이상의 예비 유니콘 대상 기업 32개사, 기업공개(IPO) 6개사가 배출되는 등의 성과를 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