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068h
device:
close_button
X

토마토시스템, KIDB에 ‘아이큐봇‘ 공급…“금융권 수요 확대”

박정수 기자I 2025.03.25 11:00:21
[이데일리 박정수 기자] 토마토시스템(393210)은 KIDB채권중개와 KIDB자금중개(이하 ‘KIDB’)에 자사의 혁신적 AI기반 테스트 및 소스관리 자동화 솔루션인 ‘아이큐봇(AIQBot)’을 성공적으로 공급했다고 25일 밝혔다.

KIDB는 한국 금융시장의 유동성 확보와 금융기관 간 자금 흐름을 관리하는 등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금융기관으로, 금융기관 간 중개시장을 선도하는 종합 금융 중개회사다. 이번 공급을 통해 KIDB는 ‘아이큐봇’을 적용, 시스템의 안정성을 강화하고, 고객에게 보다 효율적이고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이큐봇’은 프로젝트 표준 준수 및 소스 구현 여부를 실시간으로 점검하는 정적 테스트 기능과 테스트 케이스 자동 생성으로 테스트 커버리지를 극대화하는 동적 테스트 기능을 모두 갖춘 차세대 자동화 솔루션이다. 오류사항을 실시간으로 감지해 일정 수준 이상의 품질을 보장하며, 유지보수 단계에서도 실시간 소스 변경을 자동 탐지해 소스 수정으로 인한 문제를 신속히 해결할 수도 있다.

KIDB 관계자는 “솔루션에 대한 충분한 검토를 거쳐 ‘아이큐봇’을 최종 선정하게 되었고, 특히 동적 테스트의 콜렉터(Collector) 기능에 큰 메리트를 느꼈다”며 “사람이 직접 테스트 케이스를 생성하거나 스크립트를 작성해야 하는 타사 제품과는 달리, 아이큐봇은 테스트 자동화라는 본연의 목적에 맞게 사람의 개입 없이 실시간 자동 테스트를 수행해 훨씬 빠르고 정확하게 테스트를 수행함은 물론, 운용 비용 절감 효과도 기대된다”고 전했다.

아이큐봇은 공무원연금공단, 국방전산정보원, 교육부 NEIS, 한국사회보장정보원, 우정사업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서울시립대학교, 인덕대, 호서대, 숭의여자대, 사이버한국외국어대, 백석대, 가천대, 경희사이버대 등 여러 프로젝트에 적용되면서 그 품질을 인정받았으며, 시스템 개발 단계 뿐 아니라, 운영 유지보수 단계에서도 서비스 품질을 극대화하는 핵심 솔루션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토마토시스템 이상돈 대표이사는 “아이큐봇은 로봇 기반의 자동화 소프트웨어로, 사람이 테스트하는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전체 프로그램을 자동 테스트하여 테스트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며 “이번 사업을 통해 KIDB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리길 기대하면서 든든한 사업 파트너로서 아낌없는 지원을 펼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이어 “금융당국의 금융 IT 안전성 강화 가이드라인으로 인해 금융권의 테스트 자동화 도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아이큐봇의 도입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며 “긍정적인 시장 흐름에 발맞춰 공급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아이큐봇은 실시간으로 소스 및 DB 변경을 감지하여 산출물을 자동으로 현행화하는 산출물 자동 생성 기능, 프로젝트의 품질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통합 대시보드 기능, 기본 품질 체크 결과를 점수로 환산하여 자동으로 진척률을 제공하는 일정관리 기능, 그리고 소스변경에 따른 실시간 영향도를 분석하여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영향도 분석 기능을 통해, 전체적인 프로젝트 품질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운영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한편, 토마토시스템은 지난 2023년 KIDB에 자사 UI/UX 개발툴인 ‘엑스빌더6’를 공급하여 복잡한 금융 화면 개발과 KIDB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한 바 있다.

배너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Not Authoriz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