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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내용은 △ 모바일 기반 소화전 등 가용 소방력 실시간 정보 제공 및 점검결과 입력 등 정보관리 행정절차 간소화 △ GIS(지리정보 시스템)기반 ‘디지털 작전 시스템 소방안전지도’ 와 연계, 소방활동 지역의 소방력 표출 등이다.
소방대원이 화재 현장으로 출동·활동 중 모바일 기기 등을 이용해 소방용수·보이는소화기 등의 위치 및 가용 상태를 확인하고 소방활동 중 즉시 활용할 수 있도록 실시간으로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소화전 등 소방용수시설의 현장 점검 시 점검결과 수기 작성 등 번거로웠던 행정 업무처리 절차를 현장 점검부터 현황 관리까지 대폭 간소화할 예정이다. 향후 소방대상물 점검 등 추가 개발 적용으로 ‘모바일 행정지원시스템’으로 만들어 갈 계획이다.
소방안전지도는 소방차량 동태, 소방 출동로 여건, 건물정보, 기상정보 등 각종 재난대응 정보가 맵핑(Mapping)된 지도로 현장 활동 소방대원에게 119신고 단계부터 실시간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소방재난본부 측은 이번 사업을 통해 화재 대응의 필수 요소인 소방력의 효율적 관리와 실시간 정보제공으로 화재 현장 대응능력이 더욱 강화할 것으로 보고 있다.
권혁민 서울시 소방재난본부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빈틈없이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며 “향후 소방청과 협의해 ‘지능형 소방력 모바일 플랫폼’을 전국 소방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