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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GT)는 “중국의 여러 지방자치단체가 소비를 진작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올해 보조금 정책을 연장할 것”이라고 3일 보도했다.
중국은 지난해부터 이구환신 정책을 적극 펼치고 있다. 자동차의 경우 기존 내연기관차를 전기차 등 신에너지차로 바꾸면 2만위안(약 400만원)을 지급하고 있고 가전·가구 등도 보상 판매금을 지원하고 있다.
중국 남부 하이난성 상무부는 전날 웨이신 공식 계정을 통해 올해도 가전제품, 가구와 자동차 교체에 대한 보상 판매 보조금과 구형 전기 자전거 보조금 등을 연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밖에도 중국 중부 후난성, 동부 장쑤. 남서부 구이저우과 상하이 등 중국 10개 이상의 지역이 올해도 보상 판매 정책을 연장한다고 발표했다.
소비 활성화는 중국이 당면한 과제다. 지난해 11월 중국의 소매판매는 전년동월대비 3.0% 증가에 그치며 시장 예상치(4.8%)를 크게 밑돌았다. 지난해 11월까지 누적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동기대비 0.3% 상승에 그쳐 디플레이션(경기 침체 속 물가 하락) 우려가 커졌다.
지난해 중국 수출이 양호한 성장세를 보였지만 내수 부진이 발목을 잡으며 연간 5% 성장 가능성도 위태한 상황이다. 이에 지난달 열린 중앙경제공작회의에서는 올해 경제 정책으로 내수 활성화를 내세우기도 했다. 중국 당국의 내수 회복 의지에 각 지자체도 부응하는 것이다.
일부 지역은 현지 소비자 수요와 선호도에 따라 보조금 지급의 범위를 확대했다. 후베이일보에 따르면 올해부터 후베이성에서 시행하는 보상 판매 보조금은 대상 스마트 가전제품 카테고리를 8개에서 12개로 확대하고 77개의 새로운 품목을 추가했다. 단일 품목당 보조금은 최대 2000위안(약 40만원)이다.
중국 정부도 특별국채 발행 등 재정 지출을 늘려 소비 진작에 활용할 계획인 만큼 지자체 보조금 지원도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왕펑 중국 사회과학원 부연구원은 “보상 판매 정책이 구매 비용을 직접 낮추고 소비자 구매력을 높여 소비를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가전 산업의 업그레이드를 지원할 것”이라며 “올해 여러 지역에 걸쳐 보상 판매 정책을 확대하면 소비자 지출이 더욱 증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