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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승용차는 차량가격과 보급대상에 따라 보조금을 최대 630만원까지 지원한다. 전기차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을 통한 배터리 이상 징후 알림 기능 탑재의 이용자 동의와 제조사의 4년 무상 지원 조건 충족 시 추가보조금을 지원한다. 차량가격이 5300만원 미만인 차량은 전액지원, 5300만원 이상 8500만원 미만인 차량은 최대 보조금의 50%, 8500만원 이상인 차량은 보조금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
승용차 안전성 강화를 위해 배터리 이상 징후 알림 기능 탑재 후 이용자의 동의 및 제조사의 4년 무상지원을 조건으로 시비 지원액의 20%를 추가 지원한다. 아울러 올해는 청년이 생애 최초로 전기차를 구매하는 경우 전년도의 차상위 요건을 폐지하고 국비 지원액의 20% 추가 지원한다.
서울시는 올해 전기차 충전 안전 인프라 구축에 55억을 투자한다. 공동주택 지하주차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전기차 화재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고 충전시설의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관련 안전설비 지원에 나선다.
택시는 배터리 보증기한(5년·35만km)이상인 차량에 대하여 시 보조금 10만원을 추가 지원해 보급을 확대한다. 전기화물차는 차종에 따라 최대 1350만원까지 지원한다. 특히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큰 화물차의 경우 제조·수입사와의 협력을 통해 지원을 강화한다. 제조·수입사에서 차량가 할인(50만원)시 시비를 50만원 추가지원하고, 특히 택배차량은 50만원을 더해 최대 15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시내·마을버스는 지난해 680대를 보급한 데 이어 현재까지 총 1985대가 보급, 전체 시내·마을버스 수의 약 22%에 이른다. 올해 상반기에는 130대를 추가 보급한다.
전기 시내·마을 버스는 최대 1억 4000만원까지 지원하며, 특히 올해는 전년대비 지원 보조금 대폭 상향을 통해 구매 부담을 완화해 대중교통 전기차 보급 비율을 확대한다.
어린이 통학버스의 경우 어린이통학차량 신고필증을 발급받은 자 중 대표자 및 사업장 주소 모두 서울시인 경우에 신청할 수 있으며 최대 1억 5000만원까지 지원한다. 복지·의료 시설 등의 순환·통근버스는 법인차량에 한해 신청할 수 있으며 대당 최대 1억 4000만원까지 지원한다. 시는 상반기 신청 수요에 따라 하반기 추가 보급을 진행한다.
권민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서울시는 더욱 안전한 전기차 이용 환경을 조성하겠다”며 “특히 전기차 10만 시대를 시작으로 전기차 중심의 친환경 교통체계를 구축해 지속가능한 친환경 도시 서울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