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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30년간 고속열차 기술·노하우 적용
현대로템(064350)은 19일 창원공장에서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A 출고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박완수 경상남도지사 △윤후덕·이용우·홍정민 국회의원 △홍남표 창원시장 △이동환 고양시장 △김한영 국가철도공단 이사장 △정경훈 SG레일 대표이사 △한석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장 △이용배 현대로템 대표이사와 협력사 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용배 현대로템 대표이사는 “GTX-A 전동차는 기존 지하철보다 빠른 성능 구현을 위해 지난 30년간의 고속열차 기술과 노하우가 적용됐다”며 “현대로템은 완벽한 품질 확보와 일정 준수를 통해 국민들의 염원과 성원에 보답할 것”이라고 말했다.
GTX란 지하 40m 이하의 대심도에 선로를 구축해 노선을 직선화하고 기존 지하철보다 빠른 속도의 차량을 투입해 서울과 수도권을 기존 도시철도보다 빠르게 연결하는 광역급행철도를 말한다. 경제적으로도 생산유발 효과 27조원, 고용창출 효과 19만명 등 다양한 편익이 발생할 것으로 추정된다. 도로 통행량 감소 등에 따라 연간 약 44만톤(t)의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로 친환경적인 효과도 예상된다. 교통 수혜지역 확대에 따른 주거안정 효과까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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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A 전동차는 8량 1편성으로 구성되며 향후 시운전을 거쳐 파주시 운정역~화성시 동탄역을 잇는 11개 역사 82.1km 구간에서 운행될 예정이다. 현대로템은 2020년 GTX-A 전동차 160량을 수주했다. 이번에 출고식을 가진 초도 편성을 시작으로 나머지 차량들도 순차적으로 출고할 예정이다.
◇시설물 모니터링 시스템 탑재해 안전성 강화
아울러 GTX-A 전동차는 시설물 모니터링 시스템이 탑재돼 열차 운영간 유지보수와 안전성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열차 상부에 장착된 카메라로 선로와 전차선의 이상여부를 실시간 확인 가능한 인공지능 기반 시스템이다.
이밖에 GTX-A 전동차는 승객들이 열차를 안전하고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편의사항도 갖췄다. GTX-A 전동차는 의자 사이마다 분리대를 설치해 보다 안락하게 착석할 수 있으며 승하차 시 안전을 위해 출입문에 장애물 감지 체계를 2중으로 적용해 끼임을 방지할 수 있다. 객실에는 공기정화장치가 장착돼 깨끗한 실내 공기질을 확보할 수 있으며 바닥재도 기존 고무 바닥재 대신 미끄럼 방지 기능이 있는 친환경 항균 카펫을 채택해 보다 안전하고 위생적인 차량을 구현했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GTX-A 전동차는 단문형 출입문, 친환경 항균 카펫 등 차별화된 사양과 다양한 편의사항이 적용된 신개념 열차로 승객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며 “이번 출고식을 시작으로 생산부터 납품까지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고품질 열차를 공급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