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호 부총리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공감 다섯 번째 모임에서 ‘모두를 위한 맞춤 교육’을 주제로 강연하며 “교육이야말로 우리 사회 발전의 엔진이었고 좋은 교육으로 형평성을 높일 수 있어 교육은 성장과 복지,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유력한 동력”이라고 주장했다.
친윤(親윤석열 대통령)계 의원이 주류를 차지하는 국민공감은 모임에서 윤석열 정부의 노동·교육·연금 등 3대 개혁 과제를 차례로 다루며 입법부에서의 뒷받침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지난 8일 전당대회에서 새 지도부를 구성된 지 일주일 만에 열린 이날 모임엔 의원 43명이 자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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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학생과 가정, 지역, 산업·사회에 맞춤형 교육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여당인 국민의힘에 △시장이나 도지사 후보가 교육감을 러닝메이트로 지명하는 법안 △학교 설립부터 운영까지 규제를 완화하는 ‘교육자율특구’ 도입 법안 △학교에 자율을 보장하는 고등교육법·사립학교법 개정 등 4대 법안을 입법으로 지원해줄 것을 촉구했다.
강연 후 국민공감 간사인 이철규 의원은 ‘교실을 살리기 위해 능력별 반 편성을 시도할 때가 됐다’는 의견을 내놓자 이 부총리는 2025년부터 수학·영어·코딩를 대상으로 도입되는 인공지능(AI) 디지털 교과서를 언급하며 “한 교실에서 똑같은 교과서를 보는 체제가 아니라 맞춤형 콘텐츠로 공부할 수 있고, 그게 가능한 시대가 왔다”고 했다. “(우리나라의) 교사 수준이 우수해 연수 프로그램을 하면 디지털 교과서로 한 명, 한 명에게 맞추는 방법이 가능하다”고 부연했다.
교육 현장에서의 바람직한 교사와 학생 관계를 묻는 이만희 의원 질문에 이 부총리는 “교권이 회복돼야 한다”며 “학교 폭력 문제도 결국 교사들이 교육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답했다.
이어 그는 “교권 회복의 핵심 방향 중 하나는 수업이 재밌어야 하는데 MZ 세대 아랫세대는 자기에게 맞추지 않으면 관심이 없다”며 “십여년 전부터 교사에게 아이들의 정서적 부분 (관리하거나) 혹은 학습 환경을 디자인하거나 코치하는 멘토 역할을 맡겨야 한다는 주장을 진보학자가 해왔는데 이것이 현실화하는 시점이고, AI 디지털 교과서 등 미래 지향적 모델로 가면 (학교 현장 정상화가) 윤석열 정부 내에서 실현할 수 있다”고 봤다.
2025년부터 전면 도입을 앞둔 고교 학점제와 관련해 배준영 의원이 우려를 표한 데 대해 이 부총리는 “분명 문제가 있고 지난 정부가 했지만 걷어찰 순 없다”면서 “도심 아이들에게 선택권이 더 많아질 가능성이 큰 점을 고려해 온라인 강좌를 많이 만드는 등 이를 해소할 수 있도록 많은 지원을 하려 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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