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에 환경부 전기차 보조금이 얼마로 책정되느냐가 관건이다. 전기승용차 보조금의 상당 비중을 차지하는 성능보조금의 경우 올해 중·대형의 경우 최대 300만원, 소형은 250만원, 초소형은 200만원의 국비 보조금을 받을 수 있을 전망이다.
환경부가 지난 15일 확정한 ‘2025년 전기자동차 보급사업 보조금 업무처리지침’에 따르면 올해 1회 충전 주행거리가 길고 충전속도가 빠른 성능이 뛰어난 전기차가 더 많은 보조금을 받게 된다. 지난해 대폭 높아진 전기차 보조금 문턱을 한 단계 더 강화한 것이 핵심이다.
기존 주행거리는 중대형 전기 승용차의 경우 400km 미만부터 보조금이 감액됐지만 440km로 상향됐다. 차등폭도 10km당 6만8000원에서 8만1000원으로 확대됐다.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탑재한 아토3는 1회 충전 시 주행 거리가 복합 기준 321km로 정부 기준 440km에 크게 미치지 못한다. 아토3와 사양이 유사한 기아 EV3의 경우 NCM(니켈·코발트·망간) 배터리를 탑재해 최대 주행거리가 500km를 넘는다.
문학훈 오산대 미래자전기차과 교수는 “차량별 배터리 효율계수를 0.6에서 1.0까지 차등 적용해 보조금을 지급하는데 BYD의 첫출시 모델은 주행거리로 봤을 때 최소 단위인 0.6으로 평가될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즉 올해 소형차 최대 보조금 250만원에 0.6을 적용하면 아토3의 보조금은 150만원으로 책정될 것으로 보인다. 보조금 적용 시 아토3의 가격은 딱 3000만원이 된다.
배터리 안전보조금 관련 제조물 책임보험 가입 여부도 관건이다. 정부는 배터리 안전보조금 최대 20만원을 지급하는데, 올해부터 제조물 책임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제조사는 보조금을 받지 못하는 규정을 신설했다. 현재 제조물 책임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브랜드는 테슬라, BMW다. BYD도 현재 제조물 책임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 경우도 타 브랜드 구매 시 받을 수 있는 보조금을 못 받게 되는 셈이다.
문 교수는 “(아토3의) 보조금이 적게 적용돼도 출고가가 워낙 낮게 책정돼 사는 사람은 구매하겠지만 그다지 큰 폭발력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작년 국내 전기차 판매량이 14만대가량이고 그 중 90%가 현대차·기아, 테슬라였다”며 “나머지 10%인 2만여대를 기타 제조사들과 파이를 나눠 먹는 구조인데 1만대 이상 판매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