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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칠성음료는 무라벨 페트병 제품을 최초로 개발하기도 했다. 지난 2020년 1월 국내 생수 브랜드 최초로 페트병 몸체에 라벨을 없앤 무라벨 제품 ‘아이시스8.0 ECO’를 선보였다. 아이시스 고유의 브랜드를 라벨 대신 용기에 표현한 제품이다.
롯데칠성음료가 무라벨 제품 확대의 노력에 따른 2023년 플라스틱 사용 절감량은 182톤에 달했다. 이는 유라벨 생수 500ml페트병 라벨의 무게가 0.37g인 점을 고려했을 때 제품 약 5억 개 분량의 라벨을 감축한 셈이다. 개당 라벨 길이가 21.1cm인 것을 감안하면 일렬로 연결 시 지구 둘레의 두 바퀴 반인 약 10만km에 달하는 라벨을 없앤 것이다.
무라벨 제품은 가치소비를 지향하는 소비자들에게 생수 구매의 주요 기준으로 떠올라 전체 생수 판매량의 절반 이상을(2024년 기준 약 59%) 차지하게 됐다. 또한 탄산, 커피 제품군을 포함한 무라벨 제품의 비중도 약 30% 수준으로 성장했다.
현재 질소 충전 기술은 초경량 아이시스 500ml 제품에 적용되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올해 아이시스8.0 제품까지 질소 충전 기술 적용을 확대해 생수 시장에서 플라스틱 절감과 지속 가능한 친환경 기술 도입을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롯데칠성음료는 직용몰인 칠성몰과 쿠팡 등 온라인 채널에서 판매해 온 초경량 아이시스를 1월부터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채널까지 확대했다.
앞서 롯데칠성음료는 2021년 6월 국내 업계 최초로 플라스틱 부산물을 활용한 rPET(Recycle PET, 재생 페트)의 기술 및 품질 검증을 실시한 바도 있다. 페트병을 다시 페트병으로 만드는 ‘보틀 투 보틀(Bottle to Bottle)’의 실현을 위해 ‘아이시스8.0 ECO 1.5L’ 제품에 재생원료 10%를 넣어 생산 중이다. 또 폐플라스틱의 매립 및 소각에 따른 환경 영향을 줄여 사용된 플라스틱이 다시 페트병으로 돌아가는 자원순환 경제 체계의 기틀을 만들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ESG 경영 성과를 담은 ‘지속가능성보고서’를 발간하고 ESG 경영 실천과 순환경제 활성화를 위한 ‘2030 플라스틱 감축 로드맵’도 수립했다”며 “2030년까지 석유에서 추출된 원료로 만들어진 신재 플라스틱 사용량을 2023년 대비 20%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