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마켓인]2억명 쓰는 메신저 '라인'에서 RWA 토큰 판다

김연서 기자I 2025.01.17 17:54:04

IX스왑-라인넥스트 협력…‘라인’서 미니 디앱 출시
가상자산 관리부터 실물자산 투자까지 편의성↑
“2억명이 쓰는 라인 메신저에서 RWA 토큰 투자”

[이데일리 마켓in 김연서 기자] 싱가포르 RWA(실물연계자산) 토큰 플랫폼 IX Swap(IX스왑)이 아시아 최대 메신저 앱 라인에서 미니 디앱(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dAPP) 서비스를 시작한다. 약 2억명이 사용하는 메신저 라인에서 실물연계자산(RWA) 토큰 투자가 가능해진다. 라인 사용자라면 누구나 부동산, 미술품 등 실물자산에 대한 조각투자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IX스왑은 이달 22일 메신저 앱 라인에서 미니 디앱 서비스를 시작한다. IX스왑은 라인넥스트와 협업해 라인 앱에서 IX스왑 미니 디앱을 통해 누구나 RWA상품에 투자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구축했다. 첫 번째 상품으로는 ‘영화’ 관련 토큰이 발행될 예정이다.

IT업계에 따르면 라인넥스트는 라인 메신저 기반 ‘미니 디앱’과 디앱 포털서비스인 ‘디앱 포털’을 올해 1분기 출시할 예정이다. 디앱은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의 약자로 탈중앙화된 블록체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작동하는 앱을 말한다. 미니 디앱은 라인 넥스트가 라인 메신저와 카이아 블록체인을 통합한 플랫폼으로, 이용자들은 메신저 내에서 디앱을 간편하게 실행하고 가상 자산을 관리할 수 있다.

라인 사용자는 디앱 포털을 통해 라인 메신저 안에서 다양한 디앱을 바로 이용할 수 있으며, 서비스를 사용하며 다양한 보상을 받거나 가상 자산도 거래할 수 있다. 라인 넥스트는 미니 디앱과 디앱 포털에서 키리스(Keyless) 디지털 지갑, 빠른 거래 체결 및 수수료 위임 기능 등을 통해 뛰어난 접근성과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라인에서 IX스왑 미니디앱으로 편리하게 RWA 토큰 투자

업계에서는 IX스왑 미니 디앱이 지금까지 구축된 RWA 토큰 유통 채널 중 가장 큰 규모의 플랫폼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실제로 라인은 세계 1억 9600만 명의 월간 활성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라인 전체 이용자 중 1%만 IX스왑 미니 디앱을 사용하더라도 200만명의 투자자가 모이는 셈이다. 수백만 명의 사용자가 메신저 앱 라인을 통해 쉽고 편리하게 실물자산에 투자할 수 있게 되는 만큼 글로벌 시장에서의 사업 확장성이 높다는 평가가 나온다.

라인 사용자들은 IX스왑 미니 디앱을 통해 더욱 편리하게 가상 자산을 관리하고, 실물 자산에 투자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라인 사용자라면 누구나 부동산, 미술품 등 실물 자산의 일부를 소유할 수 있게 된다. IX스왑 관계자는 “1달러부터 소액 투자가 가능하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낮다”며 “또 2억명 이상의 사용자가 참여하는 활성화된 RWA 토큰 거래 시장이 형성되는 만큼 실물자산에 대한 투자는 더욱 쉬워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줄리안 콴 IX스왑 CEO는 “라인넥스트와의 협력을 통해 실물자산 토큰을 모든 투자자에게 제공하고 플랫폼 간 연계를 통해 시장을 확대하겠다는 우리의 비전이 실현될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