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V 인기가 하늘을 찌르는 지금과 달리 2016년 중형차 시장에 큰 바람이 불었다. 영업용 차량에 힘입어 중형차 차량 점유율 1위를 달리던 쏘나타의 대항마가 생겼다. 바로 르노삼성 SM6였다. 쏘나타와는 다른 고급스러운 외관 디자인과 수입차에서나 볼 수 있던 LED 헤드램프 등 디자인으로 어필했다. 택시 같은 영업용 차 이미지였던 쏘나타를 제치고 출시 이후 자가용 등록 기준 7개월 연속 1위를 달릴 정도였다. 지금은 상황이 너무 다르다. 노후 모델을 떠나서 SUV 이외에는 관심이 없을 정도다. 영업용을 제외한 중형 세단 시장은 너무 쪼그라들었다.
기존 SM6의 단점은 형편 없는 실내였다. 출시 당시 세로형 디스플레이는 많은 소비자들에게 신선함으로 다가왔지만 막상 사용해보면 불편했다. 버튼을 최소화하기 위해 공조장치까지 모두 디스플레이에 집어넣어 운전 중 공조를 조절하기 힘들었다. 터치 반응도 느려 운전 중 탑승자의 도움이 절대적으로 필요했다.
외관만 본다면 정말 대중 브랜드의 차량인가 할 정도로 고급스러웠지만 실내를 보면 구매가 망설여지는 구성이었다. 결국 많은 소비자들은 부분변경을 통해서 이 부분에 대한 개선을 기대했다.
전자식 브레이크 쪽에 위치한 크루즈 컨트롤 버튼을 스티어링 휠 왼쪽으로 이동시켜 ADAS 활용성도 높였다. 기존에는 크루즈 컨트롤을 사용하기 불편했다. 변속기 앞 부분에는 휴대폰 무선충전 장치를 넣었다. 콘솔부분에는 피아노 블랙을 없앴다. 지문과 먼지가 한 눈에 보이는 일이 없을 듯하다. 최근 인기인 프레임리스 타입 룸미러도 좋은 변경이다.
중형차에 멀티링크를 써야한다고 규정하진 않았지만 대부분 경쟁차량은 한 수 위 멀티링크를 사용한다. 여기에 내수차별 논란이 될 수 있는 4-컨트롤 기능까지 빠진다면 신차를 출시해도 경쟁력이 약화될 수 밖에 없다.
하반기 공개될 부분변경 SM6에도 탈리스만과 같은 파워트레인이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기존 2.0 가솔린 자연흡기 엔진은 이번 XM3에서도 적용된 1.3 가솔린 터보 엔진이 대체할 것으로 예측된다. 기존 1.6 가솔린 터보 엔진은 225마력을 내는 1.8 터보 엔진으로 바뀐다. 기존 1.6 터보 엔진은 배기량이 세금 기준인 1600cc를 18cc 초과해 국내에선 자동차세 혜택도 없었다. 어차피 혜택을 못 받으니 조금 더 크고 강한 엔진이 필요하다.
탈리스만이 국내에서 SM6로 나올 경우 위에서 언급한 옵션과 달라질 수도 있다. ’코리아 에디션’ 이라는 말이 나오는 이유도 그 때문이다. 르노삼성이 SM6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를 제대로 파악했다고 본다면 기대할 만한 수준으로 나오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