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수 전년 대비 10배 증가, 가파른 성장
클립은 클립 크리에이터를 중심으로 한 양질의 콘텐츠와 네이버 서비스와의 긴밀한 연계성을 바탕으로, 창작자와 이용자 모두에게 호응을 얻으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2024년 12월 기준, 전년 대비 클립 콘텐츠 생산량은 5배 이상 증가했으며, 월평균 클립 재생수는 10배 증가했다.
이와 같은 클립의 성장세에는 클립 크리에이터를 중심으로 생태계를 활성화해온 점이 주효했다. 광고 수익 공유 모델인 ‘광고 인센티브 프로그램(베타)’을 비롯해, 클립 크리에이터와 캠페인사 간 제휴를 지원하는 ‘브랜드 커넥트’, 스토리텔링 및 콘텐츠 제작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클립 크리에이터 스쿨’ 등을 통해 창작자가 보다 쉽게 콘텐츠를 제작하고, 콘텐츠 품질 향상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나아가, 네이버는 홈피드, 주제피드, 통합검색, 플레이스 등 클립이 적용되는 서비스 영역을 확대하고, 개인화 추천 기술을 고도화하며 창작자가 더 많은 이용자와 연결될 수 있게 지원해왔다. 창작자가 게임, 장소 등 주제에 특화된 영상을 편리하게 제작할 수 있도록 네이버TV, 블로그, MY플레이스, 치지직 등 클립을 제작할 수 있는 채널도 다양화한 바 있다.
◇올해는 AI, 버추얼 프로덕션 등 차별화 환경 제공
나아가, 네이버의 창작자가 더 쉽고 빠르게 고품질의 클립 영상을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날 네이버는 버추얼 프로덕션 기술로 가상 배경을 실제 장소에 있는 것처럼 현실감 있게 구현한 ‘비전스테이지’를 클립 크리에이터에게 선보였다. 향후, 클립 크리에이터가 비전스테이지를 활용해 공간 제약 없이 원하는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 여러 영상의 주요 장면을 추출해 하이라이트 영상을 자동으로 편집해주는 AI 하이라이트 기능과 다른 창작자와 함께 클립을 제작할 수 있는 공동 창작 기능 등 다양한 편의 기능을 연내 추가 예정이다.
네이버는 이용자가 더 다양한 네이버 서비스에서 클립 콘텐츠를 발견할 수 있도록 노출 채널을 확대하고, 창작자가 내 콘텐츠를 선호할 만한 이용자와 잘 연결될 수 있도록 개인화 추천 기술도 고도화한다. 대표적으로, 클립 영상 정보를 텍스트로 분석하는 동영상 특화 LLM을 활용해 이용자의 탐색 의도와 맥락에 최적화된 클립이 추천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김아영 네이버 클립 리더는 “대규모로 진행된 이번 클립 크리에이터스 데이를 통해 클립의 성장 동력인 크리에이터분들의 의견을 생생하게 청취할 수 있어 의미가 깊다”며 “창작자와 소통하는 자리를 지속 마련하는 동시에, 클립과 함께 성장을 이어갈 수 있도록 수익 창출, 교육 등을 아우르는 지원 프로그램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나아가 창작자와 이용자 모두에게 한층 건전한 콘텐츠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클린봇을 포함해 기술적 조치도 강화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