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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대통령이 첫날 서명한 47개 행정명령에는 파리협정 탈퇴를 비롯해 내연기관차를 전기차로 전환하는 등의 에너지 전환을 중단하고, 전임 바이든 정부의 행정명령을 철회한다는 내용이 다수 포함됐다. 전임 정부의 정책 방향에 따라 미국 내 전기차 전용공장 및 배터리 공장을 신설하고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시행에 따른 전기차 보조금 지원을 기대해 온 우리 업계로선 정책의 전환을 고민할 필요성이 생긴 셈이다.
산업부에 따르면 참석자들은 이 행정명령이 실제 구체화하기까진 다소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정책 구체화 과정이 우리 자동차 산업에 상당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당국과 업계가 미국의 관련 정책 입안 초기에 우리 입장을 적극적으로 피력하고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등 기민하게 대처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산업부와 자동차업계는 트럼프 대통령 당선이 확정된 지난해 11월 안덕근 장관 주재 회의에서 이 TF를 구성해 민·관 협력 대응 체계를 갖춘 바 있다.
박 정책관은 “앞으로도 미국 동향을 계속 확인하고 업계와 긴밀히 소통할 예정”이라며 “우리 업계가 풍랑 속에서도 기회를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