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엠피닥터에 따르면 오후 2시 13분 현재 엑스페릭스는 전 거래일보다 12.74%(435원) 오른 3850원에 거래되고 있다.
엑스페릭스는 관계사인 인텔렉추얼디스커버리(ID)를 통해 퓨리오사AI에 초기 투자자로 참여하며 AI 반도체 기술 혁신을 지원해왔다. 여기에 더해, 2024년 2월에는 272억원을 투자해 ID의 최대주주 지위를 확보, IP 수익화 및 특허 포트폴리오 강화를 위한 전략적 움직임을 보였다.
전략적 인수를 통해 엑스페릭스는 AI 반도체 및 데이터센터 인프라 분야에서 특허(IP) 보호와 기술 경쟁력 확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이는 퓨리오사AI의 AI 가속기 기술과 결합될 경우, 데이터센터 및 엣지 컴퓨팅 시장에서 기존 기업들과의 경쟁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핵심 자산이 될 전망이다.
퓨리오사AI는 고성능 AI 가속기 칩을 개발하며, AI 연산 최적화 기술을 통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반도체 스타트업이다. 최근 AI 반도체 시장은 엔비디아(NVIDIA), AMD, 인텔(Intel) 등 글로벌 기업들이 독점하는 구조지만, 클라우드 및 데이터센터 사업자들이 전력 효율성과 AI 연산 최적화를 목표로 독자적인 기술을 필요로 하면서 새로운 경쟁 구도가 형성되고 있다.
한편 엑스페릭스와 퓨리오사는 이러한 시장 변화를 기회로 삼아 AI 연산 최적화 및 데이터센터 인프라 강화를 목표로 협업을 추진할 가능성이 높다. 퓨리오사의 고성능 AI 가속 칩과 엑스페릭스의 클라우드 및 데이터센터 최적화 솔루션이 결합될 경우, 기존 AI 반도체 시장의 판도를 흔들 강력한 경쟁력을 갖출 것으로 예상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