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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철 상명대 글로벌경영학과 교수는 13일 이데일리 유튜브 채널 ‘주톡피아’에 출연해 이같이 말했다. 오 교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예고한 정책을 현 시점에서도 한국 전기차 및 2차전지 산업의 위협요인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과도한 우려라고 지적했다. 그는 “우리 기업들이 막강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위기 상황에 따른 새 전략을 구축해야 한다”고 했다.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이 임박한 가운데 전방산업인 전기차 시장 성장세가 둔화하면서 국내 2차전지 업체를 향한 우려의 시선이 크다. 트럼프 당선인이 전기차 보조금 축소를 시사하는 발언을 지속한 데 따른 여파다.
오 교수는 “트럼프는 지난 6개월 간 모든 공약을 수정 없이 진행하고 있다”며 “그가 전기차를 없애겠다거나 배터리 산업을 죽이겠다는 발언을 한 적이 없다. 보조금을 없애겠다는 단순한 얘기”라고 말했다.
오 교수는 “미국의 관세 인상 변수는 우리 업계에 미칠 영향을 면밀히 관찰할 필요가 있다”면서도 “더 중요한 것은 우리 기업들이 변화한 환경에서의 새로운 전략을 구축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 전기차·2차전지 기업들이 보조금 지급을 염두에 두고 세운 기존 전략에서 벗어나, 보조금 혜택이 없다고 전제하고 시장 변화에 대응해야 한다는 것이다.
관건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가격 경쟁력 확보라고 강조했다. 오 교수는 “우리 기업들은 기술혁신을 통해 비용을 낮춰 보조금 혜택 없이도 미국 내 유일하게 흑자를 내는 테슬라나 저가 공세 중인 중국 전기차업체에 우위 요소를 갖춰야 한다”고 했다.
그는 국내 배터리 회사들은 그동안 중국의 독점 영역이라고 여겨진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분야로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거나 전고체배터리나 배터리 화재 예방 등 영역 개척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고 했다. 사실상 한국과 중국으로 양분된 글로벌 배터리 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것은 기술 혁신에 있다는 이유에서다.
오 교수는 한국 기업들이 기술면에서 중국과 비교해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기술력을 국제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특허 지표인 ‘국외출원 점유율’을 살펴보면 2023년 기준 한국은 30.3%, 중국은 2.4%로 우리나라 기업의 기술력이 중국보다 월등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며 “기업별로는 1위 LG에너지솔루션(373220), 2위 삼성SDI(006400) ”라고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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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교수는 “중국은 한국산 배터리에 대해 다양한 규제를 가해 사실상 시장 진입을 차단하고 있는 반면 한국은 중국산 전기차 및 배터리 제품의 시장 진입을 상대적으로 쉽게 허용하고 있다”며 “한국 정부도 상계 관세 부과 등의 조치를 검토했어야 한다. 중국업체의 한국 진출이 향후 불공정무역 이슈로 부각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오철 교수는 기술경제학을 바탕으로 기술혁신 관련 연구를 주도해왔다. 지난 2023년에는 산업연구원의 ‘경제안보 기술동맹 시대 한국의 공급망 재편 전략’에서 글로벌 2차전지 업체 특허 점유율 연구에 참여한 바 있다. 그는 최근 발간된 ‘2025 한국경제 대전망’에서 ‘전기차와 K-배터리 산업, 산업 위기의 시작인가 캐즘인가?’ 챕터를 저술했다.
오철 교수 인터뷰 전체 내용은 이데일리 증권시장부X글로벌마켓센터 유튜브 채널 ‘주톡피아’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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