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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친환경 차 인증 기준이 차급에 상관없이 3.7㎞/㎾h 이상 효율을 내야 했던 것을 고려하면 중형 기준은 강화했고 대형 기준은 완화한 셈이다. 친환경 인증을 받은 차량은 △개별소비세 최대 300만원 감면 △개소세 감면 폭의 최대 30%에 해당하는 교육세 △최대 140만원 수준의 취득세 감면 등 세금 혜택을 받는다.
정부는 이를 통해 중형급에 쏠린 전기 승용차 모델을 다양화하고 소비자 선택지를 늘릴 것을 기대하고 있다. 또 중형 전기차의 전비 성능을 높이는 기술 개발을 유도해 이용자 편의를 강화한다.
특히 국산 전기차가 대형급 모델에서 세제 혜택을 누릴 가능성이 커졌다. 현재 대형 전기차 혜택 대상이 되는 차량은 현대차 아이오닉 9과 기아 EV9 등이다. 중국산 전기차 출시가 예고된 상황에서 국산 전기차의 경쟁력을 확보할 묘책이라는 평가가 나온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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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일시적으로 소비자 접근성이 높은 중소형 전기차 혜택이 상대적으로 줄어들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한 수입차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 수요는 구매 당시뿐만 아니라 친환경 차 혜택 등 유지 과정에서의 혜택을 노리는 경우가 많다”며 “오히려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택지를 줄이는 효과가 날 수 있다”고 했다.
다만 업계는 중장기적으로 국내 전기차 생태계를 육성 및 보호하고 대형급까지 전기차 선택지를 늘릴 수 있도록 한 데 무게를 싣는 분위기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 관계자는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차량 범위가 중형급에서는 줄었지만 대형급이 신설되면서 중장기적으로는 전기차 수요 전반을 끌어 올리는 효과를 낼 것”이라며 “(제조사가) 전기차 성능을 꾸준히 개선해 소비자 편의를 늘릴 것도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