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6년 SM6가 등장하면서 당시 영업용 수요로 부동의 1위를 질주하던 현대 쏘나타에 강력한 경쟁자로 부상했다. 택시,렌터카 이미지가 강했던 쏘나타와는 달리 SM6는 고급스러운 LED 헤드램프와 유러피안 디자인으로 어필했다. 쏘나타를 제치고 자가용 등록 기준 7개월 연속 1위를 달리기도 했다. 하지만 초기 품질 문제와 더불어 경쟁모델이 모두 풀 모델 체인지를 거치면서 SM6 편의장비는 너무 초라해졌다.
SM6 약점은 명확하다. 외관만 보면 고급스럽지만 속 터지게 느린 반응과 떨어지는 해상도의 S링크, 디스플레이에 포함된 불편한 공조장치, 경쟁차 대비 현격히 떨어지는 안전편의장비가 소비자의 지갑을 다른 곳에서 열게 했다. 결과적으로 개선할 부분이 명확해진 셈이다.
주행보조장치 스위치는 스티어링 휠로 위치를 옮겼다. 운전 시 활용도를 높였다. 차선 중앙을 유지시키는 LFA 기능이 포함될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르노삼성에서 “경쟁차 못지않은 주행보조장치를 추가하겠다“고 밝힌 만큼 포함 가능성이 크다.
서스펜션은 국내 모델에는 그대로 토션빔 기반의 AM링크를 사용할 것으로 보인다. 관건은 4-컨트롤 신기술이다. 뒷바퀴를 일정각도로 조향하는 이 기술은 유럽형 탈리스만에 포함시켰다. 같은 토션빔 서스펜션에도 불구하고 핸들링이 좋다는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이 기능을 선택하지 못해 출시 초기부터 논란을 빚었다.
중형차에 멀티링크를 써야한다고 규정하진 않았지만 대부분 경쟁차량은 한 수 위 멀티링크를 사용한다. 여기에 내수차별 논란이 될 수 있는 4-컨트롤 기능까지 빠진다면 경쟁력이 약화될 수밖에 없다.
파워트레인은 전면 교체된다. 기존 2.0L 가솔린 자연흡기 엔진은 1.3L 가솔린 터보 엔진으로 다운사이징한다. 1.6L 가솔린 터보 엔진은 225마력의 힘을 내는 1.8L 가솔린 터보로 대체된다. 모두 다운사이징에 초점을 맞췄다. 1.3L 가솔린 터보 엔진은 XM3와 캡처에도 적용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하이브리드는 추후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