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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는 트럼프 신정부의 관세 압력의 일차적인 타깃이다. 트럼프 당선인은 1기 정부 때도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폐기를 추진했었고, 재선에 성공한 후에도 캐나다·멕시코를 대상으로 25% 관세 부과를 예고하며 캐나다 산업계에 발등의 불이 떨어진 상황이다.
현지 진출한 우리 기업 역시 불확실한 건 마찬가지다. 캐나다는 2020년대 이전까지만 하더라도 우리 기업의 진출이 많은 나라는 아니었으나, 조 바이든 현 대통령 정부의 북미를 중심으로 한 공급망 재편 전략에 따라 적잖은 배터리 및 배터리 소재 기업이 현지에 진출한 상황이다. 캐나다의 풍부한 광물을 바탕으로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자는 취지다. 그러나 NAFTA를 계승한 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USMCA)으로 무관세를 유지해 온 미국·캐나다에 25%의 관세가 붙는다면 현지 진출한 우리 기업의 경쟁력도 그만큼 떨어질 수밖에 없다.
정 본부장은 “우리 기업이 북미시장 공략을 위해 캐나다에 진출해 조금씩 결실을 맺는 시점”이라며 “미국 신정부의 대(對)캐나다 정책 동향을 예의주시하며 우리 기업 경영 불확실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캐나다 정부와 협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의 대캐나다 관세조치 발언은 앞으로 있을 미국 신정부가 전 세계를 상대로 예고한 관세 조치의 선행 사례”라며 “이를 면밀히 분석해 우리에게 닥칠 위험을 극복하는 자산으로 활용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