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힙합 대해부③]'쇼미더머니' 문제의 순간들

김은구 기자I 2015.08.26 08:43:23
Mnet ‘쇼미더머니4’에서 여성 비하 랩으로 논란이 된 송민호
[이데일리 스타in 김은구 기자] Mnet ‘쇼미더머니’ 시즌4가 방송되기까지 그 동안 수차례 논란을 일으켰다. 이 프로그램이 인기를 위해 힙합의 부정적인 면을 부각시켜 이슈를 만드는 ‘노이즈 마케팅’을 한 것 아니냐는 근거다. 실제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이하 방통심의위)로부터 제재를 받은 것도 한두번이 아니다.

최근에는 방통심의위가 방송법상 최고 징계인 과징금 부과를 결정하기도 했다. 지난 7월10일 ‘디스 배틀’을 내용으로 방송된 3회에서 출연자 송민호가 선정적이면서 여성을 비하하는 내용이 포함된 랩을 했고 욕설도 나왔다는 이유에서다. 7월3일 2회에서는 출연자가 가운데 손가락을 들어 상대를 모욕하는 동작과 속옷 노출, 랩 가사 중 남성의 음부를 언급하며 ‘트로피에 소주 타마실게 XX 두짝 씹어버리겠어 조져버리겠어’라고 하는 내용 등이 문제가 됐다. 6월26일 1회도 출연자 블랙넛에 속옷을 노출한 장면과 욕설, 비프음 등으로 심의 대상에 올랐다.

지난 시즌3와 시즌2에서도 징계가 내려진 내용이 적지 않았다. 욕설과 비속어 등으로 인해 방송언어(제51조)와 청소년유해매체물 방송(제45조의 2), 수용수준(제44조), 품위유지(제27조) 등에 저촉됐다. 문제가 된 내용들을 모아봤다.

# 시즌3

<제5회> ▲팀 YDG 멤버들이 식당에 모여 대화하는 과정 중, 지원자 ‘정상수’가 “마, X발, 니 모르나”, “X발, 니 왜 웃는데?”, “야이, X발놈아, 그런 걸로 … ”, “X발놈아, 지금 화장실 갈 때가, 이 X발놈아”라고 말하고 양 손의 가운데 손가락을 들어 올리는 장면, ▲지원자 ‘바스코’가 공연 중 “F**k”, “Mother f****r”라는 가사를 반복하여 노래하고 자막으로 일부 가림처리하여 보여주는 장면, ▲지원자 바비가 무대에서 가운데 손가락을 들어 올리며 “X까, X발”이라고 말하자, 다른 지원자 ‘바스코’가 가운데 손가락을 들어 올리고 프로듀서 ‘스윙스’가 “What the f**k”이라고 말하며 놀라는 장면, ▲지원자 바비가 공연 중에 “Mother f****r” 가사를 포함하여 랩을 하는 장면, ▲지원자 B.I가 공연 중에 “Shut the f**k up. … 아님 X발, 악마에게 영혼이라도 팔든가. 해! 자신있으면 이 X발놈들아”라고 말하는 장면 등.

<제4회> ▲산이가 “X발, 다 들어와”라고 말하는 장면, ▲스윙스가 “Cut beat, cut **cking beat. 대한민국 최고의 래퍼가 나왔는데 X빨 소리 이것밖에 못 질러? … It‘s 문 스윙스 I’m the mother **ckin 불도저”라고 말하는 장면, ▲스윙스가 공연 중 “F**k you haters I‘ll fuck you up 내 가랑이 사이에 있는 X 먹어 너나 나나 똑같아 F**k 성선설”이라고 청소년유해매체물로 고시된 노래 ‘불도저’의 랩을 하는 장면, ▲타블로가 공연 중 “내 모든 아픔의 출처인 사람들 F**k you”라고 랩을 하는 장면, ▲프로듀서 마스타우가 공연 중 “I’m Hard as Mother f**k 햄버거”라고 랩을 하는 장면, ▲프로듀서 YDG가 청소년유해매체물로 고시된 노래 ‘흔들어’ 공연 중 반복하여 관객들에게 “뭐라고?”라고 묻자 관객들이“씨XX끼야”라고 소리치고, 공연 마지막에는 ‘YDG’가 “왜 씨XX끼야”라고 말하며 무대를 떠나는 장면, ▲스윙스가 자신의 팀 지원자수를 예상하며 “25명 - ‘(제작진)전원?’ - Yes, 그러니까 전원 꺼요. 씨X”이라고 말하는 장면, ▲스윙스가 팀 지원자들이 들어오는 모습을 보며 “F**k show me the money”를 반복하여 말하는 장면 등을 음성은 일부 비프음 처리.

<제1~3회> ▲지원자 뉴챔프 인터뷰 중 “내가 1등할 거고 너희는 다 X됐어, 이 XXXX 들아”, “I‘ll take over 2014 Show Me The Mother F****r Money 3”라고 말하는 장면, ▲지원자들이 “대기시간 X나 길어 저녁 못 먹었어.… 식빵 X나게 맛있어.… 나보다 센 사람 솔직히 X나 많지만…”, “여자라고 만만히 보다간 아주 X돼. 나를 엿 먹이려는 놈들 모두 그냥 꿈 깨”, “N.A.D.A Nuthin’ta f**k wit”라고 랩을 하는 장면, ▲지원자 정상수가 랩을 하며 “Mother F****r”라고 말하는 장면, ▲지원자 바비가 “환경이랑 네 에미, 애비를 탓해. X같은 새끼 이건 말로 하는 X질. 니 귀에 박아줄게 X 떼고 들어봐 나의 일침, B****es”라고 랩을 하자 심사위원인 스윙스가 “저는 바비님 가사 듣고 멘붕 왔어요. 말 그대로 아이돌이 에미, 애비, X까라, 병신아 이런거 너무 시원했어요. 리스펙트가 한 번에 생겼어요”라고 말하는 장면, ▲지원자 ‘씨잼’이 “… 내 Enemies you know my f**king family …”라고 랩을 하자 한 프로듀서가 환호하며 “F**king shit”이라고 말하는 장면, ▲탈락자가 “X도 모르면서 나대지 마, 씨”라고 말하는 장면, ▲지원자 B.I가 “Kiss ma ass Mother f****r … 아무리 똥 폼 잡아봤자 **mn 멋없어”라고 랩을 하는 장면, ▲스윙스가 탈락자에게 “랩이나 잘 하세요. 랩 X나 못해요”라고 말하는 장면.

#시즌1

<제5회>여성가족부가 ‘선정성’을 사유로 청소년유해매체물(2010년 5월 28일)로 지정?고시한 ‘이효리’의 ‘Love Sign‘ 가사를 일부 변경하여 ‘15세이상시청가’ 등급으로 청소년시청보호시간대에 방송함.





▶ 관련기사 ◀
☞ [힙합 대해부①] 욕설 디스 난무하는 힙합, 초심 찾아라!
☞ [힙합 대해부②]가리온 MC메타 "'쇼미더머니'는 막장드라마"
☞ [ 힙합 대해부④]"디스만 부각?" '쇼미더머니' PD 항변
☞ [힙합 대해부⑤]'공연장 마련·아이돌 접목' 과제
☞ 아내 17억 빚 김구라, 합의 이혼 입장 전문 "끝까지 책임질 것"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